지역민 의견수렴·대응방안 마련

[충청매일 차순우 기자] 충남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이 도 경제에 미칠 잠재적 영향을 검토, 대응책 마련에 나선다고 밝혔다. 도는 4일 아산시에 마련된 도 현장대책본부에서 ‘신종 코로나 확산 관련, 충남경제 상황점검 및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양승조 충남지사를 비롯한 도 관계 실·국장, 경제관련 유관 기관장, 지역민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경제 상황을 진단하고, 경제 분야 대응 방안 검토 및 관련 전문가, 지역민의 의견을 청취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윤황 충남연구원장은 “우리나라와 중국 모두 상대국에 관광목적 입국이 제한됨에 따라 관광객 감소로 관광 여행 산업 피해가 증폭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시나리오 예측결과,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세계경제는 192조원의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됐다.

특히, 중국은 연 0.7%∼1.1%의 경제성장률 감소가 예상되며, 우리나라는 연 0.35%∼0.55%의 경제성장률이 하락할 것으로 전망됐다.

중국인 관광객 입국금지에 따른 충남경제파급효과는 사태가 단기간(2개월) 내 진정될 경우 생산액 감소는 1천760억 원, 부가가치액 감소 570억원, 고용인구 감소 1천214명이 될 것으로 예측됐다.

윤 원장은 이번 사태가 6개월 간 지속될 경우 충남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단기 피해액의 3배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무엇보다 중국인 관광객 입국 금지에 따른 피해액은 수도권(서울·경기·인천)이 63.5% 차지하며, 충남은 전국 대비 3.6%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면서, 내국인 국내여행 감소로 인한 경제적 악영향도 적지 않을 것으로 예측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신종코로나로 인한 내국인 국내여행 감소가 10%에 그칠 경우 충남지역 피해는 생산액 감소 1천57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됐으며, 부가가치액 감소도 530억원, 고용인구 감소는 1천398명에 이를 것으로 봤다.

한편 도는 신종코로나 피해 대응 및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 수출통상, 소상공인, 일자리 등 분야별 밀착 모니터링과 함께 단계별 대응책을 마련해 시행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