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정부가 중국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해 전세기를 통해 국내로 송환하는 우리 국민을 충북 진천군과 충남 아산시에 위치한 국가시설에 격리 수용하기로 한 방침을 지난 29일 발표했다.

감염증으로 인한 중국 내 사망자는 130명을 넘어섰으며 감염자는 6천명에 육박하고 있으며, 인접국가인 대한민국과 일본을 넘어 프랑스, 핀란드 등 유럽국가로 빠르게 번지며 전세계를 공포로 몰아넣고 있다.

상황이 이러하자 미국, 일본 등 각국에서 전세기를 투입해 자국민들을 송환하기에 이르렀으며, 대한민국도 30일과 31일에 전세기 4편을 투입해 약 700명의 교민 및 유학생을 송환하기로 했다.

정부는 송환방법과 일정에 대해서만 밝혀왔지 가장 큰 관심사인 격리수용 시설을 어떠한 기준으로 어떻게 결정할지에 대해서는 원칙을 제시하지 못한 채 충북 진천군의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과 충남 아산시의 경찰인재개발원을 송환 전날인 29일에서야 확정했다.

문제는 정부가 당초 충남 천안시의 국가시설 2곳을 격리수용 시설로 우선 결정한 뒤 지자체 및 주민반발이 이어지자 대상지를 급하게 변경하는 매끄럽지 못한 모습을 보였다.

29일 오전 격리수용 대상지가 정부의 공식발표가 있기도 전에 언론보도를 통해 흘러나오자 진천과 아산 해당지역 주민들은 트랙터 및 차량을 몰고 와 시설입구를 봉쇄하는 등 반발이 극에 달했다.

송기섭 진천군수는 정부의 공식발표가 있은 직후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이 위치한 진천군 충북혁신도시는 바이러스에 취약한 아동인구가 밀집되어 있고 지역의료체계가 취약해 대상지로는 부적절함을 밝히며 정부에 재검토를 공식적으로 요청했다.

또한 송 군수는 29일 밤늦게까지 공무원인재개발원 인근에 모인 주민들과 함께한 자리에서도 인구밀도가 높은 충북혁신도시는 유사상황 발생 시 감염증이 빠르게 확산될 수 있는 만큼 대상시설에서 제외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는 약속을 했다.

특히 정부에서는 해당 시설을 결정하게 된 배경과 과정에 대해 납득할만한 사유를 밝히지 않았으며, 어느 정도 규모의 인력과 물자를 투입해 시설로부터 감염증이 확산되는 것을 방지할 건지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계획을 밝히지 않아 해당지역 주민들의 불안감과 공포는 극에 달하고 있다.

이처럼 정부의 매끄럽지 못한 대응으로 야기된 지자체와 주민들의 반발을 일각에서는 지역이기주의로 몰며 국민분열을 야기하고 있는 것이 더 큰 문제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결정 당일 주민들을 설득하기 위해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 왔던 김강립 복지부 차관은 주민들의 극렬한 항의에 떠밀려 10분만에 자리를 떴다.

위기 상황일수록 모든 국민이 납득할만한 국가적 의사결정이 필요한 상황에서 정부의 격리수용 대상지 결정과정은 아쉽기만 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