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2014년 자매결연 후베이성 경제인 교류 취소
市, 우한시 자매결연 20주년 행사계획 논의 중단

[충청매일 이대익 기자] 충북도와 청주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확산에 따라 국외자매도시인 중국 후베이(湖北)성과 성도(省都) 우한(武漢)시와의 교류와 행사계획 논의를 일단 중단했다.

28일 충북도에 따르면 도내 10개 기업이 함께하는 무역사절단이 올해 5월 후베이성 우한시를 방문해 수출 상담을 하고, 6월에는 수입 의향이 있는 후베이성 기업들이 충북을 방문하기로 했지만, 우한 폐렴 확산으로 취소했다.

8월에 추진하기로 했던 청소년체육 방문 교류도 상황을 지켜보며 결정하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해마다 후베이성과 청소년체육을 상호 교류했는데, 행사를 연기할지, 아니면 취소할지는 4~5월께 결정해야 할 것 같다”라고 말했다.

9~10월에 열리는 오송화장품뷰티산업엑스포와 중국인유학생페스티벌에도 초청하지 않기로 했다.

충북도와 후베이성은 2014년 11월 7일 자매결연을 했다.

후베이성의 성도인 우한시와 2000년 10월 29일 자매도시 협약을 한 청주시도 올해 추진하려는 20주년 행사계획 논의를 잠정 중단했다.

두 도시는 올해 20주년 행사를 협의하던 중 우한 폐렴이 급속히 확산하면서 행사 계획 논의를 중단했다.

시 관계자는 “애초 10월에 자매결연 20주년 행사를 열기로 하고 사업계획을 협의하는 단계에서 우한 폐렴이 확산해 논의를 더 진행하지 못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행사 기간이 10월이어서 시간적인 여유는 있지만, 지금 상황으로 봐선 우한 폐렴이 올해 상반기까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 지금으로선 논의를 중단했다”라고 덧붙였다.

청주시 학생들의 우한 어학·문화체험은 겨울방학에 진행한다.

앞서 청주지역 학생 20명과 교사 2명은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16일까지 우한에서 어학·문화체험을 했다.

청주시보건소는 2~3일 간격으로 우한을 다녀온 학생·교사와 가족들의 상태를 전화로 점검하고 있고, 최대 잠복기(14일)가 지나는 29일 능동감시 조치를 해제할 방침이다.

청주시는 우한시에 2015년 10월부터 해외통상사무소도 운영하고 있다.

청주시는 이곳에 6급 직원 1명을 소장으로 파견했고, 현지인들이 함께 근무하고 있다.

통상사무소장은 춘절 기간이어서 앞서 귀국했다.

우한 폐렴이 진정되기까지 통상사무소 운영 역시 잠정 중단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