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사이언스 빌리지 조성 연구용역 돌입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도가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해 전략산업 육성에 나선 가운데 이를 지원할 은퇴한 국내외 과학자 유치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27일 도에 따르면 오는 3월 가칭 ‘사이언스 빌리지’ 조성을 위한 연구용역에 들어갈 계획이다.

도는 다음 달 용역을 수행할 업체를 선정할 예정이다. 기간은 오는 11월까지며 용역비는 1억원이다.

용역 과제는 은퇴한 과학자의 충북 유치, 연구 활동 지원 방안, 과학자들이 거주할 빌리지 조성 방식 등이다.

도는 용역 결과를 토대로 종합계획을 수립한 뒤 사이언스 빌리지 예정지 선정, 사업비 확보 등을 거쳐 조성에 나설 방침이다.

이 사업은 지난해 11월 이시종 충북지사의 제안으로 추진됐다.

당시 이 지사는 직원조회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해야 할 일이 많은데 한인 과학자들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해외에 거주하는 은퇴한 한인 과학자들이 도내에서 연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재외 과학자촌’ 조성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외국에서 활동하다 은퇴한 과학자들이 충북에 거주하며 연구 활동을 이어가도록 한다는 것이다. 기업, 연구소, 공공기관, 대학 등과 연계해 상당한 성과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장기적으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터전을 만들 수도 있다.

이후 도는 지난해 11월 충북도의회 제377회 정례회에 제출한 2020년 충북도 본예산에 연구용역비를 반영하며 속도를 냈다.

하지만 산업경제위원회가 부정적인 견해를 드러내며 1억5천만원의 연구용역비를 전액 삭감해 위기를 맞았다. 다행히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1억원이 부활하며 사업 추진의 첫발을 내딛게 됐다.

명칭은 애초 ‘은퇴 한인 과학자촌’에서 ‘사이언스 빌리지’로 변경했다. 도는 우여곡절 끝에 사업을 추진하게 된 만큼 조성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은퇴한 과학자와 과학기술 연구용역 연구관 등의 의견을 수렴했다.

자문단도 구성할 계획이다. 해외 은퇴 과학자 등 20명 정도가 참여할 예정이다. 도는 3월 착수 보고회 때 자문단 출범을 공식화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용역 결과를 토대로 사이언스 빌리지 조성을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한 뒤 사업을 착수할 것”이라며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돼 4차 산업혁명 대응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