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내일부터 나흘간의 설 연휴가 시작된다. 당장 오늘 오후부터 대부분의 고속도로가 귀성 차량들로 체증을 빚는 등 고향 가는 길이 고생스러울 수도 있다. 하지만 모처럼 만날 부모와 가족 친지들 생각에 마음은 들떠 피곤함도 잊게 된다.

예나 지금이나 명절 민심에 정치권은 촉각을 곤두세운다. 특히나 이번 설은 총선이 3개월도 남지 않은 시점이다. 명절 여론의 향배가 향후 선거판도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어 어느 때보다 민감할 것이다.

설 연휴를 앞두고 여야는 ‘야당 심판론’과 ‘정권 심판론’을 설파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고위공직자 범죄수사처 설치와 검·경 수사권 조정 관련 법안이 국회에서 통과된 것을 두고 검찰개혁이 완성됐다며 총선 승리를 통해 개혁을 완전히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법무부는 검찰 직접 수사 부서를 축소하고 형사부와 공판부를 강화하는 쪽으로 검찰 직제도 개정했다. 민주당은 경찰에 권력이 집중되는 것을 차단하는 개혁 법안의 처리 필요성도 강조하며 야권의 동참을 촉구하고 있다.

반면에 자유한국당은 여권이 정권을 수사 중인 검찰을 ‘허수아비’로 만들고 있다며 총선에서 심판해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최근 단행된 검찰 고위 간부 인사에 대한 특검 추진 방침도 밝혔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22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총선 승리 시 제왕적 대통령제를 막을 수 있는 개헌을 추진하겠다”고도 했다.

이렇듯 정치권은 검찰 개혁을 이슈 삼아 설 민심을 잡아보겠다는 계산이지만 국민들은 국회의원 선거에 심드렁하다. 이미 20대 국회는 역대 최악 이라는 오명을 뒤집어 쓴 상태다. 건설적인 논의보다는 반대를 위한 반대로 나날을 보내다보니 법안 통과율은 역대 최저다. 그러면서도 세비는 꼬박꼬박 챙기니 “제발 일 좀 하라”는 국민들의 원성만 자자하다.

사실 국민의 가장 큰 관심사는 먹고 사는 문제다. 정부가 재정지출 총력전을 펼치며 경제난을 타개하려고 하지만 쉽지만은 안아 보인다. 한국은행은 22일 지난해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2%라고 발표했다. 전년도 2.7%에 비해 감소폭이 컸다. 이 같이 낮은 성장률은 석유파동(1980년)과 외환위기(1998년), 글로벌 금융위기(2008년) 등 나라가 휘청거렸던 위기 국면을 제외하곤 경험해보지 못했던 낮은 수치다. 벌써부터 정부가 제시한 올해 성장 목표인 2.4%를 달성할 수 있을지 우려하고 있다.

우리는 언제나 정치가 민생을 평안케 하는 광경을 볼 수 있을까. 이번 명절도 끝나고 나면 민심을 전하는 여야의 목소리는 대척점에 있을 것이다. 보고픈 것만 보고 듣고픈 것만 들으니 아전인수 해석을 내놓을 게 뻔하다. 늘 그래왔던 바니 기대도 하지 말아야하는 데 그래도 민족의 명절을 허무하게 보낼 수는 없다.

국민을 힘들게 하는 정치인들의 말장난에 놀아날 유권자는 이제 없다. 정치권은 민심을 과감없이 듣고 민생을 살리는 일에 전력을 다해주길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