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소속 4명, 트래킹 중 눈사태로 사고
외교부, 신속대응팀 급파 등 사태 수습에 총력
신익현 부교육감 단장으로 한 2진도 어제 파견

충남도교육청 관계자들이 지난 18일 사고상황본부에서 네팔로 교육봉사를 떠났다가 지난 17일 안나푸르나에서 트래킹 중 실종사고를 당한 교사들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뉴시스
충남도교육청 관계자들이 지난 18일 사고상황본부에서 네팔로 교육봉사를 떠났다가 지난 17일 안나푸르나에서 트래킹 중 실종사고를 당한 교사들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뉴시스

 

[충청매일 정신수 기자] 네팔 안나푸르나 지역에서 눈사태가 발생해 충남교육청 소속 교사 4명과 네팔인 2명 등 6명이 실종됐다.

네팔 당국은 헬기를 동원해 수색을 진행했으나 현재까지 실종자를 찾지 못했다. 외교부는 주네팔대사관과 즉각 비상대책반을 구성하고, 네팔 현지에 본부 신속대응팀과 충남교육청, 여행사 관계자들을 급파하는 등 사태 수습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해외 교육봉사 떠난 교사 4명 실종=외교부는 지난 17일(현지시간) 오전 10시30분~11시께 네팔 안나푸르나 베이스캠프(ABC) 트래킹 코스 중 해발 3천230m 데우랄리(Deurali) 지역에서 눈사태가 발생해 한국인 4명과 네팔인 2명 등 6명이 실종됐다고 19일 밝혔다.

실종된 한국인은 네팔로 해외 교육 봉사활동을 떠났던 충남교육청 소속 교사 4명으로 확인됐다.

충남교육청에 따르면 소속 교사 11명은 지난 13일부터 오는 25일까지 네팔 카트만두 인근 학교에서 교육봉사를 할 예정이었다.

이 중 9명은 주말을 맞아 안나푸르나 트래킹에 나섰으며, 해발 3천m 지점을 지나던 중 기상 상황이 급격히 악화돼 4명과 5명으로 나눠 하산했다.

하지만 먼저 출발한 4명과 현지 가이드가 해발 3천230m 지점을 지나던 중 산사태로 연락이 두절됐다. 나중에 출발한 교사 5명은 눈사태를 보고 데우랄리 지역 롯지(산장)에 대피해 화를 면했다. 이후 교사 5명과 트래킹을 하지 않은 시누와 지역의 2명 등 7명은 헬기를 통해 촘롱 지역(해발 2천140m) 롯지로 안전하게 이동했다.

한·네팔 관광 및 트래킹 운영협회 사무총장은 전날 오후 3시께 우리 국민이 트래킹 도중 눈사태로 실종돼 수색 중에 있다고 주네팔대사관에 연락했다. 주네팔대사관은 사고 접수 직후 담당지역을 관할하는 포카라 경찰 관계자에게 적극적인 수색을 요청하고, 실종자 국내 가족들에게 사고 소식을 전했다.

●외교부 “안나푸르나 지역 수색 중…실종자 아직 발견 못 해”=외교부는 눈사태로 교사 4명이 실종된 네팔 안나푸르나 지역을 수색하고 있지만 아직 실종자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19일 밝혔다.

외교부에 따르면 주네팔대사관은 네팔 지방 정부와 경찰에 요청해 수색대 인원을 보강했으며, 네팔 당국은 전날 육상·항공 수색을 진행했으나 현재까지 실종자를 발견하지 못했다.

주네팔대사관은 이날 담당 영사를 수도 카트만두에서 약 200km 거리에 있는 사고 현장인 포카라에 파견해 실종자 수색을 촉구할 예정이다. 전날은 현지 기상 상황 악화로 항공기 운항이 중단돼 담당 영사의 포카라 출장이 연기됐다.

사고 지역에는 눈이 4~5m 가량 쌓여 있었고, 전날 오후 3시(현지시간, 한국시간 오후 6시15분)부터 시작된 강설로 추가 눈사태가 우려되는 상황이라 수색에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네팔 현지 수색구조대는 철수하지 않고 데우랄리 롯지(선장)에 머물면서 매일 사고 현장을 수색할 예정이다.

외교부와 주네팔대사관은 교육부, 충남교육청, 해당 여행사, 네팔 관계당국 등과 긴밀히 협조해 실종자 수색,구조, 사고자 가족 지원 등 신속한 사태 수습을 위한 영사 조력을 제공할 예정이다.

외교부는 실종된 한국인 수색 등 사태 수습을 위해 신속대응팀을 현지에 급파했다.

●충남교육청, 네팔 안나푸르나에 부교육감 등 지원단 2진 파견=충남도교육청이 네팔 안나푸르나 트래킹 중 실종된 교사 4명에 대한 무사 귀환을 돕기 위한 행정지원과 현지에 체류 중인 교사들의 귀국을 돕기 위해 신익현 부교육감을 단장으로 한 2진을 파견한다.

충남교육청에 따르면 1진이 지난 18일 오후 실종자 가족 6명과 함께 출발한 데 이어 19일 오후 신 부교육감과 1진에 합류하지 못한 실종자 가족 3명 등으로 구성된 2진이 네팔 안나푸르나 현지로 가게 된다.

현장지원단 2진은 신 부교육감이 현장지원을 총괄하고 가족 심리 안정 지원을 위한 전문상담교사 2명, 행정지원 인력 등 7명으로 구성됐다.

충남교육청 교원인사과장 등 현지지원단 1진 2명과 가족 6명은 18일 오후 7시께(현지시간, 우리시간 오후 10시) 카투만두 현지에 도착했다. 1진은 대사관 지원팀에 합류해 지원 활동을 시작했으며, 외교부에도 연락관 2명이 나와 시시각각 전해오는 소식들을 체크하고 있다.

이번 실종자 4명 외에 데우랄리 지역 롯지(산장)에 대피한 5명과 트래킹에 참가하지 않은 2명 등 7명은 헬기를 이용, 촘롱 지역(해발 2천140m)에 위치한 롯지(산장)로 이동 완료했다.

이들은 다시 마큐로 도보 이동 후 차량 및 항공편으로 카트만두로 복귀할 예정이다. 주네팔한국대사관은 지방 정부 및 경찰에 요청, 수색대의 인원을 보강했다. 네팔 당국은 육상 및 항공 수색(헬기 동원)을 진행 중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