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용역에서 의견 제시
충청권 행정협 중부권 유치 건의문 채택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청매일 차순우 기자] 충청권 4개 시도가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중부권 유치’와 ‘수도권전철 독립기념관 연장’ 등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특히 ‘중부권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 타당성 연구용역’에서도 충북이 최적지라는 의견이 나왔다.

이시종 충북지사와 양승조 충남지사,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은 16일 청주 메리다웨딩컨벤션에서 열린 ‘제28회 충청권 행정협의회’에서 방사광 가속기 구축을 정부에 요청하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방사광가속기가 국내에는 포항에 2기가 있으나 수도권과 중부권에 집중된 방사광 가속기 수요를 충적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제기돼 왔다.

충북도는 방사광 가속기를 2025년까지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일원 53만9천㎡에 구축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비는 국비와 지방비를 더해 1조원이다.

오창은 가속기 설치에 적합한 화강암반층일 뿐만 아니라 전국 주요 도시에서 2시간 이내에 접근 가능한 교통 요충지로 꼽힌다. 청주국제공항도 인접해 있다.

이로 인해 충북은 방사광가속기 건설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충청권 시·도지사는 차세대 방사광가속기를 유치해 천안~세종~청주~대전까지 아우르는 과학기술 기반의 3대 신산업 혁신벨트를 구축하고 광역경제권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충북에 가속기가 구축되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와 연계해 과학기술 기반의 바이오헬스, 시스템반도체, 미래차 등 신산업 광역경제권 구축에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날 충북도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중부권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 타당성 연구용역’ 중간 보고회에서도 충북이 최적지라는 의견이 제시됐다.

보고회에선 용역에 참여 중인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이 국제 가속기 및 빔이용 컨퍼런스(ICABU) 참석자와 한국방사광이용자협회 회원 25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가속기 구축 타당성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95.2%가 기존 시설의 빔타임 배정 어려움과 교통 접근성 등을 이유로 방사광가속기의 추가 구축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입지 선정의 가장 주요한 요인으로 접근 편의성을 꼽았다. 37.1%가 답해 입지 선정 시 최우선으로 고려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치 지역 지자체의 행·재정적 지원 의지(26.4%), 주변 산업여건(17.0%), 지질학적 환경 안전성(15.7%) 등이 뒤를 이었다.

보고회에 참석한 한국방사광이용자협회, 가속기 자문단, 학계 전문가, 기업 등 20여명은 이 결과를 토대로 충북 지역이 차세대 방사광가속기를 구축하기에 최적지라고 의견을 모았다. 충북도는 이런 내용이 담긴 용역이 다음달 마무리되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할 계획이다.

다음달 용역 결과가 나오면 정부에 중부권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 추진을 건의하기로 했다.

충청권 4개 시도는 ‘수도권전철 독립기념관 연장’과 오는 9월 충남에서 개최하는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 성공 개최를 위해서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수도권 전철 독립기념관 연장은 천안역에서 독립기념관까지 12.1㎞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6천788억원을 투입해 9.6㎞의 선로(단선)와 역사 2개소를 신설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보령∼대전∼보은(영덕) 고속국도 건설 등에 대한 공동건의문도 채택했다. 4개 시도 시장·도지사는 공동건의문 채택에 앞서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조직위원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성공 개최 지원을 약속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