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형용(옥천1·사진) 충북도의원이 최근 국회를 통과한 공직선거법 개정안에 따른 새로운 유권자의 시급한 참정권 교육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14일 열린 도의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학교의 정치적 중립성 확보를 위한 학교 내 선거운동 가이드라인 제시와 18세 유권자들이 선거법을 준수해 올바른 투표권을 행사하도록 교육이 시급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올해 4월 15일 총선부터 2002년 4월 이전에 태어난 고등학교 3학년 재학생 약 14만 명을 포함한 18세 유권자 53만 2000명이 투표권을 갖게 됐다”며 “하지만 보수진영 일부에서는 청소년들의 미성숙한 정치적 선택에 대한 우려와 입시에 집중해야 하는 학생을 정치판에 끌어들이는 점에서 부정적인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올해 총선이 당장 3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만큼, 도교육청은 학교가 정치적 중립을 지켜 청소년들이 올바른 선거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빈틈없이 해야 한다”며 “학교 밖 청소년들을 포함한 도내 청소년을 대상으로 편향 없는 건강한 민주시민 교육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특히 “도와 도교육청 모두 민주시민 교육 추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인 ‘민주시민 교육’ 조례가 제정돼 있다”며 “청소년의 선거권 보장으로 정치가 자신과 무관하지 않다는 인식과 함께 교육과 학습으로 정치 성숙도를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