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5차 국토종합계획에 사업 명시


에어로케이 취항으로 국제노선 증가도 호재

충북도 “공항개발계획에 반영되도록 최선”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 청주국제공항 활주로를 3천200m로 늘리는 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정부가 수립한 국토종합계획에 사업이 명시돼 추진 근거가 마련됐다.

2일 충북도에 따르면 청주공항 활주로 연장 사업이 국토교통부가 최근 확정 고시한 제5차 국토종합계획(2020~ 2040년)에 반영됐다.

행정수도와 제2항공화물 거점공항 역할을 위해 세종~청주공항 고속화도로, 저비용항공사(LCC) 전용 여객터미널 신축 등과 활주로 확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 사업이 정부가 세운 계획에 포함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만큼 활주로 연장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

도는 이를 계기로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국토부가 올해 말 발표할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2021~2025년)에 활주로 연장 사업을 포함할 계획이다.

공항개발 종합계획은 전국 공항별로 추진할 구체적인 사업이 담긴다. 여기에 반영돼야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

도는 활주로 연장 사업의 추진 여건이 무르익고 있는 만큼 반영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사업을 추진할 여건도 조성되고 있다. 청주공항 거점항공사인 에어로케이가 운항에 들어가면 이용객 증가와 함께 미국·유럽 등의 노선 개설 요구가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청주공항은 에어로케이가 취항을 준비 중이다. 국제항공운송사업 면허를 취득한 이 항공사는 다음 달 운항증명(AOC)이 발급되면 3월 첫 비행기를 띄울 예정이다.

에어로케이는 3년 안에 5개국, 11개 노선 운항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제선 이용객은 170만명 정도로 늘어날 전망이다. 지난해 11월말 기준 국제선 이용객은 47만3천694명에 불과하다.

청주공항 국제노선 증가도 긍정적인 요인이다. 이 사업이 추진되면 다른 활주로를 사용해야 하는 데 군용 활주로를 활용하면 된다.

군용 활주로는 지난해 재포장 공사가 마무리됐다. 활주로 강도를 35에서 80까지 올리는 것으로 포장을 기존 45㎝에서 85㎝까지 두껍게 했다.

이로써 군용 비행기보다 무거운 민항기의 이·착륙이 가능해졌다. 활주로 연장 사업이 추진돼도 청주공항의 영업 중단을 피할 수 있다.

도 관계자는 “국토종합계획에 청주공항 활주로 확대가 명시된 만큼 항공관련 사업을 실질적으로 추진할 공항개발 종합계획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청주공항 활주로 길이는 2천744m다. 보잉 747기 등 대형 여객기와 화물기의 이·착륙이 쉽지 않다.

폭이 65m가 넘는 대형 여객기 날개의 엔진에 자갈 등이 빨려 들어가는 것을 막는 활주로 갓길 포장은 끝났지만 길이는 짧은 편이다.

정부는 그동안 사업 추진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비용대비 편익률(B/C)이 0.47로 낮다는 이유에서다. 통상 ‘1’ 이상이 나오면 사업성이 있는 것으로 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