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2024년까지 최대 100억 지원

 

[충청매일 이대익 기자] 충북 청주시와 충남 천안시가 ‘1차 법정 문화도시’로 선정됐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도시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른 제1차 문화도시 7곳으로 △충북 청주시 △충남 천안시 △경기 부천시 △강원 원주시 △경북 포항시 △제주 서귀포시 △부산 영도구 등을 선정했다. 

문화도시 조성 사업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역 스스로 도시의 문화 환경을 기획·실현해 나갈 수 있도록 포괄적으로 예산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문체부는 2020년에 국비 100억원을 투입(7개 도시별 약 14억원 지원)하고, 2024년까지 5년간 도시별 특성에 따라 최대 100억원을 지원해 문화도시 조성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문화도시 조성 과정에서 주민들은 지역 내 다양한 계층·세대와 소통하며 ‘문화의 생산자’로서 지역의 문화 자원들을 직접 찾아내고, 관련된 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기획해 즐길 수 있다.

이번 제1차 문화도시는 총 10개의 제1차 예비 문화도시 지자체 중 예비사업 추진 과정 및 결과, 행·재정적 추진기반 확보, 추진 효과 및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받아 지정됐다.

청주시와 천안시는 일상의 문화적 활동으로부터 특화 사업을 발굴하고 이를 산업으로 연결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도시발전 전략을 수립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