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10대 뉴스 선정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충북도교육청이 30일 올 한해 주요 교육정책과 각종 이슈를 정리한 ‘2019 충북교육 10대 뉴스’를 선정·발표했다.

10대 뉴스에는 미래인재육성 모델 창출로 교육 혁신 청사진 마련부터 무상급식 완성·고교 무상교육 도입 등 보편적 교육복지 출발까지 ‘2019 주요 교육정책’ 등이 포함됐다.

도교육청이 선정한 ‘2019 충북교육 10대 뉴스 중 첫 번째는 ‘미래인재육성 모델 창출로 교육 혁신 청사진 마련’이다.

도교육청은 충북도와 2018년 12월 무상급식합의서에 지역의 미래인재육성을 위한 공동 노력에 합의하면서 첫발을 내디뎠다. 도교육청이 이달 발표한 미래인재육성 8개 모델은 일반고, 외국어고, 체육고, 과학고, 예술고, 특성화고, 미래형 대안 교육, 영재교육 등이다.

두 번째로 무상급식 완성과 고교 무상교육 도입 등 보편적 교육복지의 출발을 꼽았다.

세 번째로는 수업과 생활교육 중심의 학교 문화 지원을 위한 개청 이래 첫 대규모 조직개편과 SOS 학교폭력 문제해결 지원단 운영이 올랐다.

네 번째로는 충북에서 청주에 이어 두 번째로 충주에 고교평준화 도입과 후속 지원 사업 내실화가 선정됐다.

다음으로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교육 현장에서 다양하게 진행한 민족정기 바로 세우기가 이름을 올렸다.

여섯 번째는 새로운 공교육 모델학교인 행복 씨앗학교 2.0 내실화 충북 행복 교육지구 운영 확대다.

일곱 번째는 제천 학생안전체험관과 옥천 학생안전체험관 등 기관 신설과 서전 유치원 등 8개 유·초·중 학교 신설로 미래인재육성 기반을 조성한 것이 꼽혔다.

여덟 번째는 전국에 희망을 선사한 조은누리양의 기적 같은 생환처럼 도내 민-관-학이 연계· 협력해 이뤄낸 교육정책 성과가 선정됐다.

다음으로는 미래형 소프트웨어 교육환경 구축과 다양한 예술축제로 예술적 감수성과 상상력 성장 기회를 제공하는 등 문화·예술·체육교육 내실화와 창의적인 미래역량 함양이 성과로 올랐다.

매니페스토실천본부 종합평가에서 공약 분야가 SA등급을 받고, 시도교육청 평가 4개 영역 중 2개 영역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대한민국 교육의 선구적 모델로 꼽힌 일이 마지막 뉴스를 장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