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아크릴아마이드 생성 주의 요구

[충청매일 이우찬 기자] 에어프라이어로 고온에서 감자튀김 등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을 오래 조리할 경우 독성 물질이 나올 수 있다는 시험결과가 나와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은 25일 에어프라이어 10개(대우어플라이언스, 이마트, 리빙코리아, 키친아트, 매직쉐프, 필립스코리아, 보토코리아, 한경희생활과학, 에쎄르, 후지이엘티)업체가 자체 시험한 결과를 공개, 냉동감자를 200도 이상에서 제품별 사용설명서의 최대 조리시간, 최대 조리량대로 조리할 경우 30∼270㎍/kg의 아크릴아마이드가 검출됐다고 밝혔다.

아크릴아마이드는 감자튀김 같은 고탄수화물 식품을 120도 이상 고열에서 오래 가열할 때 생기는 물질로, 유럽연합(EU) 기준은 500㎍/㎏, 국내 기준은 1000㎍/㎏ 이내다.

소비자원이 같은 조건에서 최소 조리량으로 조리한 감자튀김에서는 120∼1720㎍/kg의 아크릴아마이드가 검출돼 재료의 양이 줄면 감자튀김의 색은 상대적으로 진해지고 아크릴아마이드 생성량도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4개 업체 제품에서는 사용설명서나 자동설정메뉴 조리법으로 조리할 경우 EU 기준을 초과하는 아크릴아마이드가 검출됐지만, 온도를 낮추고 시간을 줄이면 생성량이 안전한 수준으로 급격하게 줄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감자튀김은 황금빛 노란색이 될 때까지만 조리해야 독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며 해당 제조 판매 업체들에도 안전한 조리법과 주의사항 등 정보를 제공하도록 권고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