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지난 17일 청주페이가 발행됐다.

청주페이는 청주시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충천식 카드 형태의 지역화폐이다. 카드를 충천하면 IC 카드 결제가 가능한 청주시 내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선착순 6000명은 인센티브 10%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단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SSM) 등 일부 업소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본인 명의의 은행 계좌가 있는 만 14세 이상은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으며 카드 발급 방법은 행정복지센터(카드 발급만 가능), 금융기관 현금 구매(충전대행), 청주페이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발행 첫날 사용해 본 청주페이 앱은 사용하기 간편했다. 인센티브 10%가  바로 충전됐다. 그런데 사람들의 말처럼 정말 잘 될까 하는 의구심이 생겨 인근 식당과 커피숍에 가서 카드 결제를 해보니 장애 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했다.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지인들에게 적극 추천했다. 마치 내가 청주페이 홍보대사처럼 장점을 설명하니 여러 사람들이 가입하기 시작했다.

백화점이나 마트를 자주 가서 필요 없는 사람도 있겠지만 병원, 미용실, 편의점, 음식점 갈 때 사용할 수 있고 무엇보다 연말정산 30%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기에 직장인들에게는 특히 권하고 싶다.

청주페이를 사용해보고 느낀 개선할 점을 다음과 같이 제안해 본다.

첫째, 청주페이 조기 정착을 위해 연령대 별 맞춤형 안내가 됐으면 한다.  휴대폰 앱 사용이 어려운 어르신들은 은행을 방문해 현금 충전하기, 행정복지센터가 가까운 분들은 카드발급을 받아 앱에 등록해 충천하기, 시간 내기 힘든 분들은 앱으로 카드를 신청해 집으로 배송받는 방법이 편리하다. 

둘째, 지역 가맹점에 청주페이 홍보가 필요하다.

처음 청주페이를 사용하면서 사장님께 청주페이에 대해 물어보니 모른다고 한다. 카드를 처음 사용하는 시민이 청주페이 되는지 물어봤을 때 가맹점에서 모른다고 하면 시민 입장에서는 청주페이 결재를 고민하게 되기에 스티커 홍보가 어떨까 생각한다. 

셋째, 청주페이 앱에 시·군·구 문의 전화번호를 표기하면 좋겠다.

계좌 연결이 되지 않아 고객센터에 전화를 했는데 상담원 연결이 이뤄지지 않아 답답했다. 물론 발행 첫날이니 문의자가 많아 그러려니 이해하지만 간단한 Q&A를 바로 해결하지 못하니 ‘청주페이 가입을 포기해야 하나?’ 생각도 들었다. 자세히 알아보니 청주시청 경제정책과(☏043-201-1051)와 읍·면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이용 절차 등의 간단한 문의는 가능했는데, 앱 화면 아래에는 고객센터 번호만 있어 시민들이 불편했을 것으로 예상됐다.  

청주시에서 야심 차게 준비한 청주페이의 성과는 아무도 장담할 수 없지만 사용자 의견을 수렴하고 좀 더 알찬 혜택들을 추가하면 입소문이 퍼져 잘 정착될 것이다.

또 청주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내 지역 화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사용하다 보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시민 모두가 함께 웃는 청주를 이룰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레 기대해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