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국가관광전략회의에서 충북 관광 활성화 방안 발표
컨벤션 건립도 추진…이낙연 총리 “지방경제 대안은 관광”

이낙연 국무총리가 12일 충북 청주시 동부창고에서 열린 제4차 국가관광전략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진영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12일 충북 청주시 동부창고에서 열린 제4차 국가관광전략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진영기자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도가 대형호텔 유치를 통한 체류형 관광지 조성 등 충북 관광 활성화를 위한 방향을 제시했다.

도는 12일 청주 동부창고(옛 연초제조창)에서 열린 ‘제4차 국가관광전략회의’에서 충북 관광의 현주소와 발전 방향을 발표했다.

도내 관광자원 여건을 보면 속리산과 월악산, 소백산 등 3개의 국립공원이 있다. ‘내륙의 바다’로 불리는 충주호와 대청호도 보유하고 있다.

국내 유일 KTX 분기역인 오송역과 청주국제공항 등이 있어 전국 어디에서나 접근하기 쉽다.

하지만 2018년 기준으로 관광객은 2천545만명에 불과하다. 국내 전체의 6% 수준이다. 더욱이 내국인이 2천540만명으로 99.8%를 차지한다.

외국인은 0.2%인 5만명으로 사실상 체류형 관광객은 전무한 실정이다. 도는 대형호텔과 컨벤션 등이 없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그동안 충북 관광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 것이 관광객 증가 등 성과로 이어지고 못 하고 있는 셈이다.

도는 옛 대통령 별장인 청남대, 청주 연초제조창 등을 역사문화 테마관광지로 조성했다. 증평 에듀팜 특구관광단지 유치, 단양 만천하스카이워크 등 관광 인프라도 확충했다.

이에 따라 도는 대규모 호텔을 유치해 체류형 관광지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일자리 창출과 연계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대형 컨벤션 건립은 추진 중이다. 도와 청주시가 공동 추진하는 청주전시관은 오송읍 만수리·궁평리 일원 20만5천711㎡에 들어선다.

충북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되는 전시관은 2023년 하반기 준공과 개관이 목표다.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지어진다.

도는 대청호 규제 완화를 통해 도선 운항, 청남대 숙박시설 설치 등도 모색한다. 백두대간을 국민 쉼터로 만들기 위해 강호축과 연계, 교통·숙박·휴양시설을 조성할 방침이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충북이 가진 수려한 관광자원을 활용해 세계인이 찾고 싶은 매력 있는 ‘관광 1번지’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국가관광 전략회의에는 의장인 이낙연 국무총리와 위원인 장·차관 등이 참석했다. 회의는 매년 두 번 열린다. 관광혁신 추진 성과와 과제에 대해 듣고, 여행자 중심의 지역관광 발전 전략을 논의하는 자리다.

이날 이 총리는 “과거에 담배제조창이었던 곳이 문화공간으로 변모했다. 올해는 19만명이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을, 35만명이 청주공예비엔날레를 찾았다”며 “이곳의 경험은 지방관광의 가능성과 과제를 시사해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지방은 인구감소와 고령화로 경제가 위축된다는 공통된 고민을 안고 있는데 가장 확실한 대안은 관광”이라며 “인구감소란 고정인구의 감소를 뜻하는데 그것을 유동인구의 확보로 보완하자는 것이 관광활성화”라고 설명했다.

이 총리는 “고령화하는 고정인구에 비해 관광객 등 유동인구는 돈을 더 잘 쓴다. 일본의 지방자치단체들이 관광발달에 집중하는 이유가 그것으로, 지자체의 투자 가운데서 효과가 가장 빨리 나타나는 것 중의 하나도 관광”이라며 지자체장들의 노력을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