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교사업비 확보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충북도교육청은 교육부의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 공모 사업’에 충주시와 옥천군이 최종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국정과제로 추진하는 이 사업은 혁신지구 성과분석과 우수사례 발굴로 혁신교육지구의 심화와 일반자치-교육자치의 협력적 거버넌스 확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체 사업비는 30억원이며 사업 기간은 내년 1월부터 12월까지다.

이번 공모에는 충북에서 청주, 충주, 옥천, 괴산, 증평 등 5개 시·군이 참여했으나 충주시와 옥천군이 대상으로 선정되는 등 전국에서 11곳의 시·군이 선정됐다.

공모에 선정된 충주와 옥천은 각각 1억원과 2억원의 특교사업비를 지원받는다.

충주 행복교육지구는 이번 공모 선정으로 내년 지자체와 교육청의 매칭 예산 10억원에 특교사업비 1억원을 더한 총 11억원으로 학교 밖 청소년 등의 배움터를 구축하는 청소년 사업에 역점을 둘 예정이다.

청소년 배움터는 전통시장의 빈집을 재생해 마련하며, 배움터와 함께 문화예술 공간으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옥천 행복교육지구는 교육청과의 매칭 예산 8억원과 특교사업비 2억원을 더한 총 10억원으로 마을자치회 등을 활용한 지역 기반 사업에 초점을 맞춘다.

이미 지역에 구성된 마을 단위 자치 기구를 활용해 마을 단위 지역교육을 활성화하는데 역점을 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