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연일 치솟는 아파트 분양가 때문에 내 집 마련의 꿈을 꾸고 있는 서민들의 한숨만 깊어지고 있다. 그렇지 않아도 계속되는 경기 침체로 생활고에 시달려 온 서민들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오르는 아파트 값에 내 집 마련이라는 꿈을 아예 접어야 할 지도 몰라 안타깝다.

평당 400만원대이던 청주지역의 평당 아파트 값이 불과 2년 여만에 600만원대를 넘더니 이제는 700만원대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다. 평당 700만원이라면 국민주택 규모라는 31∼34평형 아파트를 사기 위해서는 대충 어림잡아도 한 달에 100만원씩 저축을 해도 20년 가까이 저축을 해야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다니 계산이 안나온다.

충주지역도 사정은 마찬가지라고 한다. 지난 2003년만 해도 평당 300만원 안팎이던 아파트 분양가가 500만원을 웃돌아 540만원대까지 한다니 조용했던 중소도시가 시끄러울 수밖에 없다. 충주시가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선정되고 지식기반형 기업도시 신청을 비롯한 각종 개발 호재와 중부내륙고속도로 개통, 동서고속도로 건설 등 개선된 교통 여건이 아파트 분양가 급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각종 여건이 좋아졌다지만 주민들의 생활은 그대로 이고 내 집 마련만 어려워지는 등 삶의 질이 오히려 낮아지는 기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정부가 서울 강남의 초고층 아파트 재건축을 불허하고 분양가가 높은 재건축 아파트는 세무조사를 하는 한편 재건축 여부를 결정하는 안전진단을 건설교통부 직권으로 중지하거나 분양 승인을 취소하겠다는 등 집 값 잡기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지난 해 10·29대책 이후에도 집 값 안정을 위해 다양한 대책을 쏟아 놓고 있다.

그런데 용어조차 생소하기만 하던 ‘분양가 고공행진’이라는 용어를 이제는 지방에서도 피부로 느끼고 있지만 지방의 집 값 상승을 막을 수 있는 대책이 제대로 마련되지 않고 있다. 신행정수도 후보지 선정에 앞서 충청권 인근 지역을 주택투기지구나 주택투기과열지구로 묶은 것 이외에는 뾰족한 후속 대안이 없어 치솟는 분양가를 잡기에는 역부족인 게 현실이다.

신행정수도 건설 발표로 시작된 아파트 분양가 상승이 지방에서 소박하게 생활하던 주민들만 골병들게 만들고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정부는 서울지역 뿐 아니라 지방의 아파트 값 상승을 막을 수 있는 다양한 대책을 하루라도 빨리 세워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