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가 추진하는 기업도시 유치를 위해 전도민적 관심과 지원이 절실하다. 이미 알려진 것처럼 충주시는 이수그룹, 임광토건, 주택공사 등 5개 기업과 투자합의각서를 체결해 충주시 주덕읍, 이류면, 가금면 일대에 지식기반형 기업도시 건설을 추진 중이다.

전국에서 지식기반형 기업도시를 신청한 지역은 충주시와 강원도 원주시로써 두 자치단체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기업도시 선정 주무부처인 건설교통부는 오는 6월 대상지를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중앙정부를 상대로 하는 대부분의 일이 그렇듯이 기업도시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타당성 있는 논리개발과 함께 지역의 역량을 결집해 전력투구하는 것이 필수다. 해당 자치단체인 충주시가 적극적으로 나서는 건 당연하지만 충북도를 비롯한 충북도민들의 의지를 모아야 한다.

기업도시 대상지를 선정하려면 선정 기준 마련 등 아직 거쳐야 할 단계가 남아 있음에도 벌써부터 일부 언론에서는 원주시가 기업도시로 선정되는 것처럼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 건교부가 “현재 지식기반산업 집적지구로 지정된 지역은 없다”고 부인하는 가운데 이같은 풍문이 나도는 현상에 대해 도민들과 충주시가 무심하게 대할 수만은 없는 게 현실이다.

충주시는 양호한 교통여건과 국토의 중심지라는 장점, 그리고 낙후지역 우선개발이라는 정부방침에 충주시가 부합한다고 강조한다. 건교부는 ‘지역 낙후도, 지역경제효과, 국가균형발전기여도, 지속발전가능성’ 등의 평가요소를 중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주시의 기대처럼 충주시가 기업도시로 선정돼 지역발전의 전기로 삼아야 한다는 데 이의를 제기할 도민은 없다. 하지만 이를 관철시키는 방법론은 여러 가지일 수 있다.

충주시와 충북도가 적극 협조해 충북도 차원의 전략을 수립해 실행할 필요가 있다. 기업도시 선정까지 남은 시간이 그리 많지 않다. 충주시가 기업도시로 선정될 수 있도록 지금까지의 과정과 앞으로의 일정을 치밀하게 점검하기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