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시민행동 기자회견 열고 식민잔재 철거 촉구…市 “등록문화재 지정”

[충청매일 박연수 기자] 조선식산은행충주지점건물복원반대시민행동이 9일 조선식산은행충주지점 건물복원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시민행동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충주시가 시민들의 의견수렴 절차도 없이 지난 2015년 6월 가구점으로 운영되던 조선식산은행 충주지점 건물과 토지를 매입했다”면서 “예산을 투입해 상설전시관, 야외 전시공간, 수장고, 사무실 등을 갖춘 근대문화전시관으로 활용하려 한다”고 밝혔다.

이어 “식산은행 보존을 주장하는 측의 주장처럼 아픈 역사도 역사인 것은 맞지만, 보존해야할 가치가 있는 것을 보존해야 한다”며 “외국의 경우, 난징학살, 유대인 수용소 등 침략과 지배에 의한 고통과 아픔이 어려 있는 곳을 보존하되, 식산은행과 같은 수탈도구의 시설은 철거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언급했다.

이들은 “식산은행 매입 당시 이미 건물을 낡고 부식의 정도가 너무 심해 건축학적인 가치는 물론, 안전상 문제로 보전 자체가 의문시 되었다”면서 “식민의 잔재로 인식하고 있던 건물을 세금을 들여 매입해 복원하고 보존하겠다는 충주시의 주장에 대해 반감이 든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들은 “일제가 충주읍성과 관아건물을 파괴하고 그 자리에 식산은행과 같은 식민통치 시설을 건립하였음으로 복원한다면 먼저 충주읍성을 중심으로 한 역사공간과 문화를 복원해야 한다”며 “식민지 망령이 튀어나올 것 같은 흉물이 된 식산은행 건물을 철거해 지역의 정체성을 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는 수탈의 수단인 식산은행을 복원을 위한 사업계획을 전면 중단하고 충주역사화 문화를 복원 할 것”을 요구하며 “붕괴직전의 식민잔재를 다시 살리겠다는 생각은 역사의 죄악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역사 앞에 당당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시 관계자는 “식산은행 충주지점 복원과 관련해 찬반 논란이 많아 공청회 등 민주적 절차를 통해 보존·철거 등을 문화재청에 의뢰했고 특징적인 건축양식으로 등록문화재로 지정되었다”면서 “국비를 지원받아 우선 외부보수 정비 공사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조선식산은행충주지점건물복원반대시민행동이 9일 식산은행충주지점 건물복원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조선식산은행충주지점건물복원반대시민행동이 9일 식산은행충주지점 건물복원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