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협약 뒤 수개월 표류…郡 “주민 반대 해소 우선”
비상대책위원회 “불안 해소 뒤로한 채 언론 플레이”

[충청매일 황의택 기자] 충북 옥천연료전지(주)가 주민들의 반발에도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을 강행하고 있다.

당초 옥천연료전지는 지난 4월 충북도와 옥천군과 함께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조성을 위한 투자 협약을 했을 때만해도 지역경제계에 호응을 얻었다.

이들은 지난 4월 투자협약과 동시에 2021년까지 3년에 걸쳐 옥천읍 동안리 옥천농공단지 5천283㎡ 부지에 총 20MW(메가와트)급의 수소 연료전지 발전소를 건설할 예정이었다.

특히 부지매입, 건축, 시설설치 등에 총 1천400억원이나 투자규모는 옥천군 역대 최대 투자 규모로 침체된 지역경제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옥천연료전지 측이 수소연료전지발전소를 추진하면서 주민설명회를 갖는 과정에 수소연료전지발전소의 안정성과 환경성 등 주민들이 우려하는 문제가 명확히 검증되지 않는 점을 해소하지 못하고 소음과 미세먼지 발생이 우려되는 데다 인력 채용도 미미하고 발전소가 들어오는 농공단지 입주 업체조차 이전을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 벌어지면서 수개월 표류만 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같은 상황에 옥천연료전지 측이 이 같은 궁금증을 해소하지 못하고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자신들의 강행 의지를 보여 주민불만만 가중시키고 있다.

옥천연료전지 측은 수개월 채 자신들의 사업추진이 표류하자 주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려는 적극적인 의지를 외면한 채 지역 주간 매체에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 연료전지는 옥천의 힘’이라는 타이틀로 광고를 게재했다.

이에 대해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저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정작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설립 인근 주민들에 대한 불안을 해소해 주지 못하고 언론 플레이를 하는 옥천연료전지의 행태가 주민불만만 가중시키는 모양새”라며 “옥천군이 주민들이 반대하면 사업추진을 보류하겠다는 의지를 보이자 옥천연료전지측이 행정소송을 하기 위한 하나의 편법으로 지역 주간매체를 활용한 언론플레이를 하는 거 같다”고 말했다.

이어 “옥천연료전지는 단지 이 사업을 추진하는 사업가로 인식돼 주민 불만이 시작된 점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편법을 이용한 사업을 추진하는 모습을 보니 주민의 뜻과 의지가 얼마나 무서운지 모르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옥천연료전지 측 관계자는 “향후 공사 일정을 고려해 연말까지는 개발행위 허가를 받아 사업을 추진해야하는데 옥천군이 주민반대가 있다고 이를 허가해 주지 않아 제동이 걸린 상황”이라며 “그간 주민들을 수소연료전지발전소가 있는 곳을 견학시키며 나름 노력을 했지만 워낙 인근주민들의 반대가 심해 대화로 풀어가는 단계는 넘어선 것 같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옥천연료전지 측이 주민들의 불안요소를 제대로 해소시켜주지 못해 사업추진이 표류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산자부에서 허가가 났더라도 개발행위 허가, 농공단지 용도변경 허가, 건축 허가 등 개별 인·허가는 관할 지자체인 옥천군의 허가가 필요한 만큼 군도 주민반대를 해소하지 않으면 이에 따른 허가를 해 줄 수 없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