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6·25전쟁 무공훈장 주인공 찾기 사업 일환

2일 충북 충주시청에서 열린 6·25전쟁 금성화랑 무공훈장 전수식에서 정하진(앞줄 오른쪽)씨가 훈장과 증서를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일 충북 충주시청에서 열린 6·25전쟁 금성화랑 무공훈장 전수식에서 정하진(앞줄 오른쪽)씨가 훈장과 증서를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청매일 박연수 기자] 충북 충주시가 2일 6·25전쟁에서 전공을 세운 정하진 유공자에게 훈장증과 금성화랑 무공훈장을 대리 전수했다.

이날 훈장을 전수받은 정하진 유공자는 6·25전쟁 당시 육군 제8보병사단 소속으로 참전해 혁혁한 전공을 세워 1950년 12월 30일 화랑무공훈장 수여가 결정되었으나, 당시 긴박한 전장 상황으로 인해 실물 훈장과 증서를 받지 못했다.

이에 국방부에서 추진 중인 ‘6·25전쟁 무공훈장 주인공 찾기’사업에 따라 69년 만에 무공훈장과 훈장증을 수여받게 되었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전쟁으로부터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를 지키기 위해 용기와 투혼을 보여주신 6·25참전용사의 숭고한 희생정신에 감사와 경의를 표한다”면서 “앞으로도 국가유공자들의 명예를 높이고 예우를 강화하는 따뜻한 보훈정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6·25전쟁 무공훈장 주인공 찾기’사업은 6·25전쟁 당시 급박한 전황으로 공적이 누락되거나, 훈장을 수령하지 못한 숨은 영웅을 찾는 사업으로 2022년 12월 31일까지 전개된다.

무공훈장을 전수받게 되면 훈장별 영예수당 지급, 보훈 병원 진료, 국립묘지 안장 등 혜택을 받게 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