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내년부터 시간당 최저임금 8천590원이 적용된다. 여기에 정부가 주당 52시간 근로규정 정책을 추진하면서 기업 경영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기업들은 임금문제와 근로시간 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해야 하는 곤경에 처하는 상황이 됐다. 아직 52시간 근로 운영 준비가 덜 된 중소기업들은 제품생산 차질을 걱정하며 반발 일색이다.

가뜩이나 어려운 기업 운영상황에서 엎친데 덮친격으로 임금문제와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생산문제를 동시에 해결해야 하는 이중, 삼중고의 고통에 허덕여야 하는 실정이어서 반발은 당연하다 하겠다. 근로시간 단축에 대한 기업현실을 고려할 때 정부의 근본적인 대책과 준비도 없이 밀어 붙인다 게 상당수 중소기업인들의 불만 섞인 목소리다.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와 경영계, 중소기업체 등의 52시간 근로시간에 대한 준비에 어려움을 호소하자 정부가 일시적 대책을 내놨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지난달 18일 주 52시간 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전체 50~299인 중소기업에 충분한 계도기간을 부여하겠다며 유예를 발표했다.

계도기간 중에는 주 52시간을 준수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는 부분의 발언이다. 특히 52시간 개선계획을 제출한 기업을 비롯해 개선을 위해 적극 노력하는 기업은 계도기간 연장 등 우대한다는 방침이다.

52시간 근로시간 단축 문제에서 기업들로서는 일단 한숨을 돌릴 수 있게 됐다. 그런데 내년 경제의 흐름을 볼 때 기업경영의 어려움은 그다지 좋아질 기미가 없다는 경제 전문가 발표에 기업인들을 불안하게 만들었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게 한국은행은 내년 경제성장에 대해 당초 계획했던 경기를 2.5%에서 2.3%로 하향 조정해 전망치를 내놨다.

중소기업의 발전과 확장은 국가경제의 기초를 튼튼히 하는 버팀목이라 할 수 있다. 대기업 육성도 중요하지만, 국가 경제의 허리역할을 하는 중소기업 경영이 살아나야 경제 활력소를 높일 수 있다는 게 경제전문가들의 시각이다.

이뿐만 아니다. 중소기업의 활성화는 지방 경제를 견인하는데 구심점 역할을 하는 만큼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국가 경제의 큰 축을 담당하는 중소기업 활력은 정부차원에서 적극 지원해야 할 문제이기도 하다.

이에 충북도가 중소·중견기업 집중육성 추진을 밝혔다. 2천44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업을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충북형 스타기업 발굴 육성사업과 소기업 특화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2020년 기업 정주여건 개선사업 등이다.

현재 1만3천190개인 도내 중소기업을 오는 2022년까지 1만5천개로 늘리는 한편, 158개인 중견기업을 200개로 확장, 추진할 계획을 밝혀 충북도 중견기업 육성에 희망을 보였다.

특히 이에 따른 6개 사업에 233억원을 투입해 지역대표 중견기업 육성과 지역주력산업 육성, 4차 산업혁명 대응의 선도기술개발 지원사업 등을 추진한다. 이렇듯 중견기업 육성과 중소기업 유치는 충북도의 자립도(度)를 높일 뿐만 아니라 인구유입 정책과 충북의 일자리 창출에도 한 몫 할 수 있어 일석삼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충북도가 야심차게 추진하는 2020년 중소·중견기업 집중 육성계획은 충북경제 견인으로 이어져 도민들에게 경제 활성화의 기대와 희망을 갖게 해 주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