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소미아·패스트트랙 등에 반발
靑 경호 이유 천막농성 제지당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0일 청와대 분수대에서 총체적 국정실패 규탄을 위한 단식 투쟁에 돌입해 자리에 앉아 있다.  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0일 청와대 분수대에서 총체적 국정실패 규탄을 위한 단식 투쟁에 돌입해 자리에 앉아 있다. 뉴시스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0일 문재인 정권의 총체적 국정 실패를 규탄하고 국정 대전환을 촉구하기 위해 단식투쟁을 선언했다.

황 대표는 이날 청와대 앞에서 ‘단식 투쟁을 시작하며 드리는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하고 “더 이상 무너지는 대한민국의 안보, 민생, 자유민주주의를 두고 볼 수 없다”며 “절체절명의 국가위기를 막기 위해 저는 이 순간 국민 속으로 들어가 무기한 단식 투쟁을 시작하겠다. 죽기를 각오하겠다”고 단식투쟁을 공개 선언했다.

표면상으로 황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요구한 건 지소미아 파기 철회, 공수처법 포기,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 철회 등 세 가지다.

당초 황 대표는 청와대 앞 분수대광장에서 무기한 단식농성에 돌입할 계획이었으나 청와대에서 경호 등을 이유로 난색을 표하고 경찰의 제지를 받자, 한국당은 국회 본청 앞에 천막을 치고 단식농성을 준비하기로 계획을 변경했다.

박맹우 사무총장은 “규정을 보니 안 된다고 하고, 청와대에서도 좀 어려움이 있다고 얘기하기 때문에 법을 어길순 없지 않느냐”며 “국회도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