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규식 시의원 “상습 위법 업체 버젓이 운영”
음식물폐기물재활용업체 행태 강력 대응 촉구

[충청매일 이대익 기자] 충북 청주시의회 전규식 의원이 한 음식물폐기물재활용업체의 불법영업행태에 대한 청주시에 강력한 대응을 촉구했다.

전 의원은 20일 열린 청주시의회 제2회 정례회 1차 본회의에서 5분자유발언에 나서 청주시가 이 업체의 불법행위에 대해 안일하게 대처하고 있다고 질타하고 이같이 요구했다.

전 의원에 따르면 북이면 소재의 이 업체는 2004년 허가 이후 23번의 처벌이력이 있는 상습위반 업체인데 청주시가 적발한 것이 아니라 지역주민의 피해민원 제기에 의한 것이다.

몇 달 전 피해주민의 제보로 이 업체가 청주시의 변경동의 없이 허가용량을 초과해 처리하는 현장이 적발돼 청주시로부터 지난 9월 18일 허가취소처분을 통보받자 처분 집행정지 신청을 하고 지금도 버젓이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전 의원은 5분자유발언에서 “청주시의 안일한 행정이 상습적으로 위법을 일삼는 업체를 적기에 적발하고 조치하지 못해 기업주가 이윤을 추구하는 동안 지역 주민들은 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악취로 숨 한 번 편히 못 쉬는 고통을 15년이나 감내해야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지역 주민들은 얼마 전 탄원서를 제출했고, 인접한 증평군에서는 청주시에 업체폐쇄 확정을 촉구하는 주민들의 자발적인 서명운동에 돌입했다고 한다”며 “이제라도 그릇된 일을 바로잡고, 해당업체의 영업허가 취소처분을 확정하고 행정심판 준비에 만전을 기해 반드시 시민의 생존권과 행복추구권을 지키는 일에 강력하게 대응해 주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