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이우찬 기자] 청주상공회의소(회장 이두영)가 도내 수출입기업을 위해 주관한 ‘2019 충북 FTA 활용전략 세미나’가 19일 청주 S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됐다.

도내 수출입기업, 유관기관 관계자 1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 세미나에서는 ‘도내 수출기업의 FTA 활용실태 조사’에 대한 발표로 시작됐다.

이어 ‘중미지역 시장환경과 진출전략’, ‘100년 기업 퓨라토스의 글로벌 진출 인사전략’ 등을 주제로 관련분야 전문가 및 강연자 초청 특강으로 진행됐다.

충북대 정진섭 교수(국제경영학과)는 충북의 FTA활용 업그레이드 전략으로 △충북지역에 위치한 중소기업의 역량 강화 △수요가 있는 해외시장에 대한 FTA활용 진출방안 모색 △FTA활용과 관련된 인프라 및 제도 마련 △선진형 FTA 시스템 구축 등을 제시했다.

포스코경영연구원 오성주 수석연구원은 글로벌 교역 위축 속에서도 북미(미국, 캐나다), 남미(페루, 칠레, 콜롬비아)에 이은 중미 5개국과의 FTA를 통한 제3루트 개척으로 미주 전체 시장을 확대할 수 있는 성장 모멘텀을 확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번 세미나 특강에서는 100년의 역사를 가진 글로벌 기업인 퓨라토스의 이경숙 인사총괄을 초청, 글로벌 진출 전략과 그에 따른 인사전략을 듣고 글로벌 기업이 해외 진출 시 유의해야 할 사항들을 경험담을 통해 공유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충북도 국제통상과 정인영 전문관은 ‘B2G 시장개척을 위한 UN조달시장 진출 가이드’를 소개하고 “내년도 신규사업으로 UN본부와 40여개 산하기구 및 30여개 평화유지군에 상품·서비스를 공급하는 조달시장에 충북기업이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나라가 체결한 16번째 자유무역협정인 ‘한-중미 FTA’는 아시아 최초 중미 5개 국가(나카라과, 온두라스, 코스타리카, 엘살바도르, 파나마)와의 협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