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대책위 촉구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충북시민대책위는 14일 “청주시는 SK하이닉스 발전소 건설 관련 충분한 시간을 갖고 청주시민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공론화 과정을 통해 진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이날 논평을 내고 “SK하이닉스 LNG발전소 건설 추진 과정이 시민의견 수렴이나 시민에게 공개되는 과정이 빠진 최소한의 절차로 진행되고 있다”며 “이는 청주시가 SK하이닉스입장에 서서 LNG발전소 건립을 졸속 추진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환경영향평가법 시행규칙 제13조에는 환경영향평가 초안의 공람기간은 20일 이상 40일 이내지만, 하이닉스 발전소 초안 공람기간은 공휴일과 휴일을 제외하면 20일에 불과하다”며 “발전소 공청회 날짜와 이에 대한 공고일 역시 다음날 신문보도가 되지 않는 금요일로 정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청회 주재자 선정도 관련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으로 주관 시장·군수·구청장과 합의해 정하다고 법률에 규정돼 있지만, 청주시는 사측이 선정해 모르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시의 주인이 85만 시민임을 명심하고 시민의 안전과 건강을 위한 행정절차를 밟아야 한다”며 “그것이 미세먼지로부터 고통받는 시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고 말했다.

충북 청주에 대규모 LNG 발전소 건립을 추진 중인 SK하이닉스는 오는 22일 청주시 흥덕구청 회의실에서 두 번째 주민공청회를 개최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