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충남대 통합 찬반] [贊]- 김종대 / 경영학과 교수

충북대와 충남대의 통합추진을 놓고 충북대가 시끄럽다. 충남대는 신중한 태도를 보이며 통합일정을 진행하고 있지만 충북대는 구성원들간의 의견충돌로 지난 1951년 개교이래 가장 어수선하다.

 재학생, 총동문회, 교직원들은 통합 반대쪽으로 기울었고 교수들은 찬반양론이 팽팽히 맞서며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통합이 충북대를 명문대학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최선책인지, 아니면 졸속으로 추진되는 위험한 발상인지, 찬반논리를 펴는 교수들의 주장을 들어봤다.         편집자

비전있는 대학 도약 위한 능동적 대처
예산확보 불가능 주장은 섣부른 판단
현 갈등 학교발전과정 불가피한 고통

▶통합추진은 국가적 차원으로 접근해야

우리나라 대학진학률은 지난해 현재 81%로 일본과 미국에 비해 비정상적인 높은 대학진학률을 기록하고 있지만 입학정원을 채우지 못한 대학들이 속출하고 있다.

더구나 앞으로 수험생은 점점 줄어들 전망인데다 사회에서 요구하는 일자리숫자를 감안하면 대학진학률은 더욱 낮아질 것이다.

대학교육의 질을 살펴보면 4년제 대학교수 1인당 학생수가 국립이 33명으로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교사1인당 학생수와 비교할 때 배 가까이 된다.

대학의 국제적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의 학생비율을 낮추고 특성화된 운영이 필요하지만 기존의 대학체제 하에서는 이러한 구조개혁이 불가능하다.

또 대학에 부여되는 과제가 점차 대형화되고 있어 해당분야별로 고급연구인력을 일정규모 이상 갖추지 못하면 대형과제 수탁을 위한 경쟁에서 승리할 수 없다 .

이런 상황에서 충청권에 행정복합도시를 건설함에 따라 충청권 대학들은 전국을 대표하는 거점대학으로 성장할 기회를 맞게 되면서 양 대학총장이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방안으로 통합을 추진키로 한 것이다.

이번 통합은 양 대학이 뚜렷한 현안문제가 있어서가 아니라 미래에 대한 비전을 갖는 경쟁력있는 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한 능동적 노력의 일환으로 지역적 차원을 극복해 국가적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

안일한 태도로 현상에 안주한다면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경쟁력을 잃게 될 위험은 크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졸속추진 주장은 인정할 수 없다

반대하는 교수들은 통합추진에 필요한 예산확보가 불투명한데다 교육부의 확실한 약속이 뒷받침 되지않았고 구성원들의 동의없이 논의가 시작됐다는 점을 거론하며 졸속추진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점을 이유로 졸속추진을 운운하는 것은 억지에 가깝다.

통합에 필요한 수천억의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획예산처, 청와대, 당정협의회 등 수많은 과정을 거쳐야 한다.

통합을 추진하면서 관계기관과 협의를 통해 예산을 확보해나가는 것이지 시작하기도 전에 돈부터 달라는 것은 무리다.

양해각서 교환과 관련된 사항이 언론에 발표되기 전에 구성원들과 지역사회에 충분하게 설명됐어야하지만 그렇지 못한 것은 아쉽다.

교수회 임원, 학생회 임원, 동문회 임원, 직원회 임원 및 학장회의에 차례로 설명해 가는 과정에서 언론에 알려지게 된 것이다. 구성원들의 의견은 지금 본격적으로 수렴중에 있다.

반대파 교수들이 통합시안을 문제삼으면서 비난만 하지 개선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안타깝다.

▶통합 가능하다.

반대하는 교수들은 구성원들의 상당수가 통합에 반대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이는 사실과 다르다. 찬성하는 대다수 교수들이 자신의 의견을 밝히지 않고 신중히 통합추진상황을 지켜보고 있다,

통합강행을 우려하는 교수모임이 몇 명으로 구성됐는지 정확히 밝히지 못하는 이유가 궁금하다.

또 교수회에서 공식적으로 단과대학 교수회장들의 대학별 의견을 듣는 자리에서도 반대의사가 많지 않았고 입장표명을 유보한 대학도 많았다

교육부가 지방에 서울대에 버금가는 세계적인 대학을 만들겠다는 방침을 세운 가운데 충북대와 충남대 구성원들이 학교발전을 위해 현명한 결정을 내린다면 가능성은 충분하다.

행정도시 실현가능성에 불확실성이 다소 남아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 가능성을 부정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리고 행정도시에 위치할 국가행정중심 기관의 위상을 고려하면 그로부터 통합대학이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대단한 것이다.

발전기획단의 예상으로는 특히 인문·사회계가 행정도시에 입각함으로써 눈부시게 발전 할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일각에서는 행정도시의 예산이 한정돼 통합대학에 대한 자금지원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이것은 섣부른 판단이다.

통합대학에 대한 자금지원은 행정도시 건설예산외에 교육부의 시설자금, 기타 혁신계정 또는 통합대학 특별자금 등으로 충당할 수 있을 것이다.

그 구체적인 내용과 방안은 현재 수립중이며 교육부 등과 협의할 계획이다.

지금 충북대가 겪고 있는 갈등은 학교발전을 위해 치러야할 비용이자 고통이다.

자신의 이해관계만을 따지지 말고 현실을 냉엄하게 직시해 충북대가 성장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