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전문가·실무공무원 합동워크숍 열어
거버넌스 등 분야별 전문가 의견 청취 계획

부여군은 지난 12일 부여문화원에서 민간전문가와 실무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백마강 물관리 합동워크숍을 열었다.
부여군은 지난 12일 부여문화원에서 민간전문가와 실무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백마강 물관리 합동워크숍을 열었다.

 

[충청매일 전재국 기자] 부여군은 부여문화원 다목적실에서 백마강 물관리 비전수립을 위한 민간전문가와 실무공무원 등 48명이 참석하는 제4차 민관 합동워크숍을 개최했다.

지난 2차 회의시 백마강 물관리 비전으로 천년대계 미래자원 건강한 백마강 등 3개 비전안을 제시했고 건강한 물순환, 효율적 물이용, 상생협력 거버넌스, 지속가능성 등 핵심가치로 4개를 선정했으며, 3차 회의에서는 수질·수생태, 이·치수, 거버넌스 등 3개 그룹으로 나누고 분과회의를 개최해 분야별 핵심전략과제 발굴을 위한 열띤 토론을 벌인 끝에 19개 전략과제를 도출해 내었다.

이번 4차 회의에서는 건강한 물순환 체계 구축, 수질·수생태 관리 및 효율적 물이용, 주민참여형 상생협력 거버넌스 확립, 지속가능한 유역관리 기반조성 등 4개 분과로 나눠 민간전문가 14명과 실무공무원 32명이 참석해 세부실행전략을 구체화 시켰다.

군은 14개 핵심전략으로 확정된 정책실행과제의 세부전략계획 수립을 위해 수생태관리, 통합모니터링, 지하수관리, 오염원관리, 거버넌스 등 각 분야 전문가를 섭외해 현안과제작성 임무를 부여한 후 5차 회의시 실행전략 발표회를 개최해 과제를 작성한 전문가 의견을 직접 청취할 계획이다.

박정현 부여군수는 “아름다운 비단 강이 가장 관리가 소홀한 강”이라고 말하며 “종어, 황복, 제첩이 살 수 있는 수생태계 건강성을 되찾아 금강의 자연성이 회복되도록 백마강 물관리 비전을 체계적으로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군은 백마강 물관리 비전 수립과 관련해 부여환경교실을 운영해 충분한 의견을 수렴했고 지역 내 환경관련 단체와의 간담회도 열었으며, 농작물 품목별농업연구회원을 대상으로 비전수립설명회를 개최해 다양한 계층의 의견을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