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제로 도시 선포…자원순환 시민교육·체험행사 운영

 

[충청매일 이대익 기자] 자원순환 종합시설인 충북 청주새활용시민센터가 13일 문을 열었다.

‘새활용(upcycling)’이란 쓰지 않거나 버려지는 물건에 디자인과 쓰임새를 더한 자원순환의 새 방법이다. 광역단체를 제외한 기초단체에서는 광명시, 순천시에 이어 청주시가 세 번째로 관련 시설을 운영한다.

청주시 청원구 내수로28에 위치한 새활용시민센터는 지하 1층, 지상 3층, 연면적 2천320㎡ 규모로 지어졌다. 수탁 운영은 (사)풀꿈환경재단이 한다.

지하 1층에는 재활용센터 하역장, 작업장, 기계실 등 중고물품 수집과 수리수선을 위한 작업공간이 조성됐다. 1층자원순환 전시판매장에선 재활용 제품과 입주공방에서 생산한 새활용 제품이 전시·판매된다.

이날 개관식에는 한범덕 청주시장, 하재성 청주시의회 의장, 박연수 풀꿈환경재단 이사장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10명의 시민대표가 시민 10대 실천과제를 낭독한 뒤 한 시장이 ‘쓰레기 제로도시’를 선포했다.

10대 실천과제는 △쓰레기 없는 초록생활 다짐 △친환경 제품 고르기 △이웃끼리 공유경제 활성화 △아껴 쓰고 나눠 쓰고 바꿔 쓰고 다시 쓰기 △일회용품 안 쓰기·플라스틱 줄이기 △음식물 남기지 않기 △지구를 살리는 나의 물건(손수건, 물통, 장바구니) △종이 사용을 줄이는 스마트한 생활 △재활용품 분류 배출·폐기물 분리수거 △버리지 말고 나부터 쓰레기 줍기다.

새활용시민센터는 자원 순환에 대한 시민교육·체험행사 운영을 통해 시민실천문화를 확산할 계획이다. 정보공유, 관련 산업지원, 쓰레기 감량을 위한 정책발굴, 자원순환 네트워크 구축 등도 추진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