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당국, 학부모 민원 접수되자 현장조사…허술한 지도·점검 논란

[충청매일 양선웅 기자] 원아들에게 부실한 급식제공도 모자라 식재료 관리까지 소홀했던 영아 전문 어린이집이 정기점검에서는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다.

해당 어린이집은 어린이집 평가인증에서 총점 91.85점, 건강과 영양 분야에서 92.67점이라는 높은 점수를 받았으나 급식관리가 엉망이었던 것으로 밝혀져 관리당국 점검의 허점이 여실히 드러난 셈이다. 논란이 불거지고 나서야 각종 대책과 재발방지를 약속하는 청주시 행정에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청주시는 원아들에게 식단과 다른 음식 등을 제공한 충북 청주시 청원구의 A어린이집에 시정명령을 내렸다고 13일 밝혔다.

A어린이집은 아이들에게 공지한 내용과 다른 음식을 제공하고 상한 식재료를 보관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청원구가 실시한 하절기 어린이집 급식·위생 및 안전 점검 결과에 따르면 올해만 구내 5곳의 어린이집이 식단과 다른 음식을 제공한 것으로 드러났지만 해당 어린이집들에는 단순한 현지지도만 행해졌다. 청원구는 A어린이집이 부실한 급식을 제공했다는 학부모 민원이 접수되자 그제야 현장 조사를 벌였다.

지자체 등의 허술한 지도·점검이 논란거리가 되는 이유다.

심지어 지난해 청원구의 한 어린이집은 유통기한이 지난 식재료를 보관하다 적발돼 즉시 폐기명령을 받은 사례도 있었다.

그렇지 않아도 사립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을 바라보는 여론의 눈초리가 매서운 상황에 학부모들의 걱정이 깊어진다.

한 유아복지 관계자는 “영유아보육법 급식관리 규정에 따라 어린이집 원장은 아이들에게 안전한 식단을 제공할 의무가 있다”며 “대체로 부실한 급식을 제공하는 어린이집의 경우 급식비용절감 차원에서 이뤄진다는 점을 볼 때 횡령 등 공금을 유용하는 행위가 동반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청원구 관계자는 “단속 과정에서 확인한 상한 식자재는 폐기 처분했다”며 “급식표와 다른 간식을 제공한 부분 등은 원장에게 시정명령하고 이행 여부를 철저히 관리·감독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청주시는 구와 일정 등을 협의해 다음달 초까지 다른 어린이집들의 위생 지도·점검을 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