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표 바이오클러스터 도약 기반 마련

[충청매일 김경태 기자] 대전이 대덕특구 입지로 원천기술 확보가 용이하고, 300여개의 기술 선도형 바이오 벤처기업이 집적돼 있어 국내 대표 바이오클러스터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대전시는 지난 12일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규제특구위원회에서 대전이 2차 규제자유특구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시는 1차 규제자육특구 선정 시 아쉽게 탈락했지만 2차에는 지난 5개월동안 세부용역, 관련 부처와의 규제사항 협의 등을 통해 바이오메디컬 분야로 최종 선정됐다.

바이오메디컬 분야 규제자유특구의 2가지 실증특례로 △검체 확보 플랫폼을 통한 신기술 체외진단기기 개발 △체외진단기기 상용화 검증 패스트트랙 등이다.

검체 확보 플랫폼을 통한 신기술 체외진단기기 개발은 해당 기업의 경우 연구 임상단계에서 신속한 검체 확보가 중요하지만 현행 법률에서는 양질의 검체 확보가 곤란하다는 점이 반영됐다.

또 기업 전용 인체유래물 공동 운영 플랫폼 구축을 통해 제품화 연구 임상단계에서 신속한 원스톱 체외진단기기 개발이 이뤄지도록 했다.

체외진단기기 상용화 검증 패스트트랙은 신의료기술 평가 유예를 통한 시장 신진입 기간을 1년 제한하고 있으며, 평가유예신청시 임상문헌 제출 의무화로 절차개선 및 간소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신의료기술 사후평가 유예 및 제품의 유용성을 시장에서 실증을 통해 조기판단하기로 했다.

대전시는 대덕연구개발특구와 충남대·건양대·을지대병원 등 3개 대학병원 일원 등 31만6천439㎡를 대상으로 2020년 1월부터 2023년 말까지 4년동안 320억원(국비 177. 시비 116, 민자 27)을 들여 이 같은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대전테크노파크 바이오융합센터에 인체유래물 공동 운영 플랫폼을 구축하고 사무국, 공동운영위원회 및 심의위원회 구성해 운영할 방침이다.

또 검체정보시스템 구축 및 병원기업 임상 코디네이터 전문인력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문창용 과학산업국장은 “이번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 선정은 대전이 생명연과 추진하고 있는 바이오산업 글로벌 혁신성장 2030 바이오산업 전략 수립과 연계해 지역혁신성장의 시너지 효과를 낼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대전은 대덕특구에 입지해 원천 기술 확보가 쉽고 300여개 기술선도형 바이오 벤처기업이 집적돼 시는 그 동안 생명연과 ‘바이오산업 글로벌 혁신성장 2030 전략’을 수립해 추진해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