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지역 주민·정치권, 금강환경청에 반대 목소리 전달

하재성 청주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들이 12일 충북 청주시의회동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금강유역환경청은 오창 후기리 소각장 환경영향평가에 대해 부동의 하라”고 촉구했다.  오진영기자
하재성 청주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들이 12일 충북 청주시의회동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금강유역환경청은 오창 후기리 소각장 환경영향평가에 대해 부동의 하라”고 촉구했다. 오진영기자

 

[충청매일 이대익 기자] 충북 청주지역 주민과 정치권은 12일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 폐기물 소각장의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촉구에 목소리를 높였다.

오창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는 이날 금강유역환경청을 방문해 ESG청원이 제출한 ‘청주시 오창읍 후기리 폐기물처리시설(소각 등) 설치사업’ 환경영향평가 본안을 부동의할 것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의원과 자유한국당 황영호 청원당협위원장, 청주시의원들과 주민 300여명은 금강환경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소각장이 들어서면 주민 건강과 환경에 심각한 피해를 준다”며 소각장 반대를 강력히 주장했다.

이어 김종률 금강환경청장을 만나 주민들의 목소리를 전달했다. 이날 주민들과 버스로 함께 이동하던 바른미래당 김수민(비례·청원지역위원장) 의원은 다른 일로 집회에는 참석하지 못했다.

앞서 이날 청주시의회도 의회동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시민은 폐기물 소각장들이 재난에 가까울 정도로 심각한 미세먼지의 주요 원인으로 생각하고 있고, 소각장 관련 소송이 끊이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소각장이 집중적으로 들어선 청주시 북이면은 지난해만해도 45명이 암으로 고통받고 지금까지 다수가 후두암이나 폐암으로 사망했다는 사실이 전국적인 이슈가 됐다”며 “정부도 이런 문제를 인정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북이면 주민을 대상으로 (소각장 주변) 주민건강영향조사를 하기에 이르렀다”고 소각장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했다.

시의회는 “청주시에는 6곳의 소각시설이 운영되고, 시설용량은 하루 평균 1천448.9t으로 전국 소각량의 18%를 처리한다”며 “(오창 후기리 신·증설을 계획하는) ESG청원 외 3개 업체를 반영하면 전국 쓰레기의 26%를 소각해 청주시는 소각장 도시라는 오명과 함께 재앙 수준의 미세먼지에 아무런 보호막없이 노출된다”고 주장했다.

시의회는 “의원 모두는 금강유역환경청이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환경영향평가를 부동의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하며 민의의 대변자로서 85만 시민과 함께 소각장 설치 저지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6일 한범덕 청주시장은 언론 브리핑에서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과 관련해 청주시민의 건강권과 환경권 보장이 최우선이라며 소각장 불허 방침을 분명히 했다.

사업시행사인 ESG청원은 오창읍 후기라 산 74 일대 9천841㎡의 터에 하루 처리용량 각각 282t과 500t의 폐기물 소각시설과 건조시설을 건립한다는 ‘청주시 오창읍 후기리 폐기물처리시설(소각 등) 설치사업’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지난해 10월 금강환경청에 제출했다가 인근 주민 등의 강한 반발에 부딪혔다.

이어 금강환경청의 보완 요청에 따라 시설용량을 282t에서 165t으로 42% 가량, 소각로도 3개에서 2개로 각각 줄이고 환경영향평가 예측 범위도 기존 5㎞에서 10㎞로 확대해 예측지점을 90개에서 108개로 늘리는 환경영향평가서 본안 1차 보완 서류를 지난달 31일 금강환경청에 제출했다. 금강환경청은 12월 5일 이전에는 환경영향평가 동의 또는 부동의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