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영 교수·김형준 박사 연구팀, 국제 학술지 게재

[충청매일 이재형 기자] 아산 순천향대학교(총장 서교일) 의료생명공학과 김기영(사진) 교수와 한국뇌연구원 김형준 박사 연구팀이 치매 및 루게릭병 발병과정에서 일어나는 신경세포 손상 억제 및 발병기전을 밝혀내 눈길이다.

이 연구결과는 국제 학술지 오토파지(Autophagy, IF=11.059) 최신호에 게재됐다.

치매 및 루게릭병 환자의 신경세포는 TDP-43 단백질을 포함하는 비정상적인 단백질 응집체가 발견되는데, 신경세포 내 단백질 품질조절시스템의 손상으로 인한 응집체의 축적이 신경세포 퇴행 및 신경퇴행성질환을 일으킨다.

이 연구팀은 TDP-43 단백질에 의한 신경세포 퇴행을 억제할 수 있는 신규 조절경로를 발견하고, 세포 내 비정상 단백질 제거 시스템인 자가포식 경로 활성화를 통해 신경세포 손상이 억제됨을 초파리 모델과 생쥐세포 모델을 통해 최초로 규명했다.

이에 연구팀 관계자는 “치매와 루게릭병의 발병 원인으로 알려진 TDP-43 단백질에 의한 신경세포 손상을 회복시킬 수 있는 새로운 분자기전 및 발병기전을 규명해 향후 치매나 루게릭병 환자의 신경세포 내 축적된 비정상 단백질을 제거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제 개발에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을 것이다”고 전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