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900억 재원 걸림돌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도가 ‘농민수당제’ 도입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농민들에게 줄 막대한 재원을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10일 충북도에 따르면 전국농민회총연맹 충북도연맹 등 10여개 단체로 구성된 ‘충북 농민수당 주민 발의 추진위원회(추진위)’는 청구인 2만명을 목표로 서명을 받고 있다.

도내 유권자 1%(1만3천289명)를 넘겨야 조례 주민발의 요건을 충족한다. 지난 7월 30일부터 서명운동에 돌입한 추진위는 1만8천명의 서명을 확보했고, 올 연말까지 2만명의 서명을 받아 청구인 명부를 충북도에 낼 계획이다.

농민수당은 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지키고 농민의 기본소득을 보장하기 위한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해남군이 전국 최초로 모든 농가에 농민수당을 지급하겠다고 했고 전남, 전북 등 지방자치단체가 농민수당 도입을 위해 조례제정 절차를 밟고 있다.

농민수당은 지역 농업인들에게 월 10만원의 수당을 균등하게 지급하는 내용이 골자다. 충북지역 농민은 7만5천여명으로 연간 900억원이 필요할 것으로 추산된다.

도는 재원확보에 어려움 등으로 조례 제정에 난항을 겪고 있다.

도 관계자는 “농민에 대한 사회적 보상으로 농민수당제를 만들어야 한다는 농민단체의 입장은 이해하지만 연간 900억원에 달하는 재원을 마련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