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고동매립장 주변 악취 문제 제기 등 노력…대전시 “피해주민 지원하겠다”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충북 청주시 현도면 행정복지센터 직원들의 적극적인 행정적 지원으로 주민들이 금고동매립장 환경분쟁에서 금전적 지원을 받게 됐다.

대전시는 매립장 주변환경 영향조사를 실시한 결과 현도면이 주변영향지역으로 결정되지는 못했지만 주민들의 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주민지원협의체에서 현도면 중척리에 매년 7천만원의 마을발전기금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고 청주시에 알려왔다.

현도면 중척리는 1966년부터 운영에 들어간 금고동매립장의 간접영향권인 2km 안쪽에 위치해 있어 주민들이 수십년 동안 악취로 고통 받아왔다.

그러나 매립장 주변영향지역 결정과 주민지원협의체 구성에도 제외되면서 보상을 요구하는 주민들과 대전시 사이에 갈등을 빚어왔다. 수년간 이어진 주민들의 진정과 항의방문에도 대전시는 입장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올해 초 최성규 면장이 부임하면서 현도면이 주민 지원에 적극 나서면서부터 급변하기 시작했다.

현도면은 청주시청 자원관리과와 협력해 관련법규를 전면 재검토하고 충북도 환경정책과를 통해 문제를 제기했으며, 청주시의회 경제환경위원회 박미자 의원을 비롯한 지역정치인들과도 공동으로 대응하는 등 노력을 기울인 끝에 결국 대전시의 입장변화를 이끌어냈다.

최성규 면장은 “주민피해를 줄이고 제대로 된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지역 주민들이 지원협의체 구성에 참여하는게 답”이라며 “제2매립장을 추진하면서 똑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관심있게 지켜보며 필요한 행정적 지원을 위해 시와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