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박연수 기자] 한국교통대학교(총장 박준훈) 화공생물공학전공 박성영·이기백 교수 연구팀이 암세포만 골라 파괴할 수 있는 치료와 진단 할 수 있는 차세대 탄소형광소재 개발에 성공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정상세포와 암세포의 미세환경 차이에 따라 종양 부위를 선택적으로 진단하고 항암제를 전달하는 생체적합성 탄소형광소재를 제작, 저 용량의 약물로도 암세포를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번 연구는 항암제 전달에서 매트릭스의 생체안정성과 선택적인 약물방출전달 기술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탄소형광소재를 개발해 그 의미가 크다.

이번에 개발된 소재는 차세대 바이오 진단, 헬스케어 등 다양한 4차 산업 분야에서 큰 활용성이 기대된다.

특히 화공생물공학전공 김슬기(4년) 학생은 제1저자로 연구를 진행, 지난 1일 바이오분야 국제 SCI 학술지(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 (Impact factor :4.183)에 논문을 발표했다.

김슬기 학생은 “2학년 중반부터 실험실에서 연구원으로 활동하면서 이론으로만 배우던 내용들을 연구에 적용하며 공부할 수 있었다”며 “졸업 후 대학원에 진학해 바이오생체재료 분야에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싶다”고 밝혔다.

박성영 교수는 “김슬기 학생은 앞으로 차세대 바이오 진단에서 실력 있는 연구자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