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국회자살예방대상 시상식

지난 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제1회 국회자살예방대상 시상식에서 수상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지난 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제1회 국회자살예방대상 시상식에서 수상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충남 서산시는 지난 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제1회 국회자살예방대상 시상식에서 ‘자살예방사업 유공, 보건복지부 장관표창’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국회자살예방포럼이 주최하고 안실련·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가 주관하는 제1회 국회자살예방대상은 자살예방과 관련된 봉사활동·제도개선·연구·교육·홍보 분야에서 헌신적으로 활동하는 기관과 민간단체(개인포함)를 발굴, 포상함으로써 자살예방문화 확산에 기여하기 위해 올해 처음 마련됐다.

서산시는 지역 실정에 맞는 지역맞춤형 자살예방사업 모형구축과 자살예방 전부서 협업과제 추진, 노인자살률 1위 극복을 위한 멘토링사업, 찾아가는 행복 경로당 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자살예방시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자살예방과 생면존중문화 확산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홍성군보건소도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군은 통계청의 사망원인별 통계를 종합한 결과 인구 10만명당 자살률이 2009년 61.4명에서 2018년 36.8명으로 감소해 40%의 감소율을 보였다고 밝힌 바 있다.

군은 이번 표창 수상과 10년 새 40%의 자살률 감소와 같은 결과에는 보건의료 취약 지역을 중심으로 생명사랑 행복마을을 운영해 우울증 선별검사 및 자살정신척도 검사를 바탕으로 고위험군을 선별관리하고 있다. 

또 지역 봉사단체와 협업해 관내 65세 이상 혼자사는·취약계층 노인돌봄 멘토링 사업을 추진하는 등 홍성군보건소의 노력이 있었다.

아산시보건소는 기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아산시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는 1999년 개소 이래 최일선에서 자살시도자 사후관리 및 유관기관 협약체결, 우울증선별검사, 자살응급위기개입 등 자살예방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생명의 소중함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노력해 호평을 얻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