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들이 살아남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추진하는 통합에도 고려해야 할 우선순위가 있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 충남대와의 통합 방침을 밝히고 이를 추진하는 충북대의 경우 총장을 비롯한 몇 몇 사람들에게는 통합의 당위성이 공유됐는지 모르겠으나 지역사회는 물론 대다수의 대학 구성원들은 무엇 때문에 충북대가 충남대와 통합돼야 하는지 그 이유를 모르고 있다.

충북대의 교수, 학생, 동문회 등 이 대학의 주요 구성원들은 총장을 비롯한 대학본부가 밀어붙이기 식으로 추진하려는 통합에 공개적으로 반발하거나 반대한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 작금의 충북대를 바라보는 지역사회의 시선도 곱지 만은 않은 게 현실이다.

이러한 현상은 대학 개교 이래 최대의 이슈나 마찬가지인 대학통합을 추진하면서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최소한의 기본적 절차도 거치지 않은 결과다. 대학의 운명과 직결되는 통합을 논의하면서 학생들과 동문회 등 핵심 당사자들의 입장이 반영되지 않은 채 통합을 추진한다는 자체가 대학사회에서 용인받기 어려운 행위임이 분명하다. 우리는 충북대가 통합을 추진하기에 앞서 구성원들의 동의를 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그러나 이미 통합 방침을 세운 충북대는 구성원과 지역사회가 납득할 만한 통합의 당위성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충분히 예견됐던 반발에 대해 설득력 있는 통합론을 펴지도, 적극적 토론의 장도 마련하지 못하는 것을 보면 충북대가 분위기에 휩쓸려 준비되지도 않은 통합 방침을 밝히고, 주워 담지도 못하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살 만하다.

충북대는 충남대와의 통합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일의 우선순위를 잘못 설정했음을 인정하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지역사회와 대학 구성원들을 설득한 뒤 추진해야 한다. 만약 이들의 동참을 이끌어 내는 데 실패하면 통합 계획을 철회하는 것이 옳다. 대학은 임기가 정해진 총장과 그로부터 임명장을 받은 보직자들의 사유물이 아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