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월정수장 현대화사업 감찰서 적발…市 “엄중하게 책임 묻겠다”

충주시청 간부 공무원들이 지난달 31일 공무원 향응의혹에 대한 대응 방안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시민들에게 사과하고 있다.

 

[충청매일 박연수 기자] 국무총리실이 충북 충주시 상수도 업무 관련 공무원들이 업자로부터 향응·접대를 제공받았다는 의혹에 대한 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시가 관련 공무원들을 업무에서 배제하는 등 발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총리실 산하 공직복무관리관실은 지난달 23∼25일 충주시청에서 단월정수장 현대화사업 관련 상수도 업무 담당 공무원들을 상대로 감찰을 실시했다.

단월정수장 현대화사업은 2022년까지 721억원을 들여 표준정수처리공정과 고도정수처리공정을 추가해 고품질 수돗물을 공급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시는 38억여원의 예산이 배정된 기본·실시설계용역 지명경쟁입찰 참여업체 5곳을 선정, 지난 9월 나라장터 입찰을 거쳐 1순위로 선정된 D업체와 지난달 16일 30억6천만원에 용역계약을 체결했다. 총리실은 이 과정에서 공무원들이 복수의 업체로부터 향응을 제공받았다는 첩보를 입수해 감찰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인 횟수와 규모는 파악되지 않지만, 업체 관계자들과 식사와 술을 접대 받거나 바다낚시를 즐긴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와 관련, 시 간부 공무원들은 지난달 31일 기자회견을 열어 대응 방안을 밝히고 시민들에게 사과했다.

임택수 부시장은 “시민들께 심려를 끼쳐 송구하다. 업무관련 향응 제공의혹을 받고 있는 15명을 업무에서 배제하는 한편, 1일자로 전보 조치하고 조사 결과에 따라 엄중조치 할 것”이라며 “계약관계도 청렴 위반행위에 해당되는지 살펴보고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철저한 직원 교육으로 공직기강을 확립하고 진행과정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조길형 충주시장도 지난 1일 열린 직원 월례조회에서 “그동안 공정하고 투명한 시정을 펼치기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큰 위기가 찾아왔다”며 “이번 일로 시민들의 신뢰를 저버린 행위의 파장은 그 몇 천배에 이를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 시장은 “계약관계에도 위법사항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결과에 따라 계약 해지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정수장 현대화 사업이 다소 지연되더라도, 깨끗하게 처음부터 바르게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인사 전보조치에 대해 “안타까운 사람도 있겠지만, 공직 내부가 먼저 깨끗해져야만 원칙을 바로세울 수 있기에 불가피한 조치였다”며 “앞으로 조사를 통해 경중을 가리고 엄중하게 책임을 묻겠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