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김경태 기자] 대전 대덕구는 지하철 등 생활 인프라가 다른 4개 구에 비해 열악한 지역으로 선거때마다 ‘대덕구 소외론'이 이슈되고 있다.

대덕구는 신탄진 회덕, 읍내동 등을 기반으로 원주민 비율이 높은 반면 법동, 송촌동 등 신흥지역 간 편차가 심해 민심을 가늠하기가 어렵다.

특히 산업단지로 근로자가 많지만 대학이 적어 젊은층의 비율이 적은 관계로 역대 선거에서 공화당, 민정당, 민자당, 한나라당, 자유한국당의 보수 성향이 강한지역기도 하다. 문제는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서 대전시장으로 더불어민주당 허태정(53.3%) 후보와 대덕구청장 박정현 (57.8%) 후보가가 당선되면서 정치 지형의 변화가 시작됐다.

자유한국당 정용기(55) 국회의원과 지난해 6월 대전시장에 출마해서 경선에서 밀린 민주당 박영순(54) 전 대전시 정무부시장 재대결이 관심사지만 두 사람 간의 대결은 5번째라는 것이 관심사다. 김근식 전 CBS 정치부장, 무소속 손종표(44) 노동자나눔치유협동조합 대표 출마도 예상된다. 함께 국회의원을 지낸 김창수(65) 도시공감연구소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한국당 정용기 의원은 대전고와 연세대 정외과 출신으로 민자당 공채 1기로 중앙당에서 한나라당 이회창 전 총재 보좌역을 지냈으며, 2006년 5·31 지방선거에서 당선돼 9·10대 구청장에 연임했고, 이후 2014년 새누리당 후보로 보궐선거를 통해 제19대 국회의원에 당선됐고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21대 후반 정책위원장을 맡고 있다.

민주당 박영순 대전시 전 정무부시장은 대전 대신고와 충남대 영문과를 졸업했고, 전대협 부의장을 지낸 운동권 출신으로 출마가 유력하다.

김근식 전 CBS 정치부장과 경인센터장의 출마도 예상되며, 대전 출신으로 대전고와 연세대 정외과를 졸업했고, 오랜 정치부의 경험으로 중앙정치 인맥을 다졌으며, 2016년 새누리당 중앙당의 권유로 제20대 총선 첫 출마했으나 당 예선에서 정 의원에게 패배했다.

손종표 대표는 노동계의 이력을 갖고 있다. 그는 중경 공업전문대학(현 우송대) 기계설계과 졸업했다. 전 민주노총 연대사업국장을 지냈다. 현재 노동자 나눔치유협동조합 대표로 일하고 있다.

김창수 소장은 지난 4월 일단 정치를 접고 본인의 연구소를 개설했으며. 대전고 서울대 정치학과를 나와 조선일보 기자를 지냈바 있고. 이후 새천년민주당 부대변인. 노무현 대선후보 선대본부장, 대덕구청장과 제18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지난 20대 총선에서 안철수 신당인 국민의당으로 대덕에서 출마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