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김경태 기자] 대전 유성갑 지역은 20대 총선에서 선거구가 분구됐으며, 현재 민주당 초선의 조승래 의원의 지역구로 한국당과의 치열한 격돌이 예상된다.

조승래 의원은 분구 당시 3선의 자당 이상민 의원이 ‘유성을 지역'을 선택하자 ‘갑 지역'에 출마했으며, 당시 안희정 대망론에 편승해 그의 측근임을 내세워 승리를 거뒀다. 특히 조 의원은 허태정 시장과 자신의 보좌관이던 정용래 유성구청장에 힘입어 재선을 노리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박성효(65) 전 대전시장과 진동규(62) 전 유성구청장, 유민봉(62) 의원, 민병주(60) 전 의원의 도전이 예상되는 등 자원이 넘쳐난다.

바른미래당은 심소명(62) 유성갑 당협위원장, 고무열(54) 한국유권자연맹 대전 운영위원장도 출마를 채비하고 있으며, 정의당에서는 강영삼(58) 전 카이스트 대우교수 등이 거명된다.

유성 갑구는 대전 서남부개발권의 중심지이며, 진잠을 중심으로 한 원주민과 새롭게 형성된 도안 신도시 이주민이 혼재돼 있어 변수 가능성이 높아  총선 민심 파악이 쉽지 않다.

이는 지난 19대 총선부터 뚜렷이 나타난 신·구 표심과 유동인구도 적잖아 특정 후보의 유, 불리를 가늠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분구 직전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이 내리 3선을 한 곳이며, 같은 당 소속 허태정 전 구청장과 정용래 현 청장, 같은 당 조승래 국회의원이 별 어려움 없이 이긴 곳이다. 역대 진보 성향의 표심이 강한점이 유성갑의 특징으로 내년 총선은 야당 출마자들이 지역발전을 쟁점 삼아 민심잡기에 나설 공산이 크다. 이번 21대 관건은 여당 조승래 의원과 자유한국당 박성효 전 시장의 양자 대결이 점쳐지고 있다.

또 비례대표 유민봉 의원과 민병주 전 의원도 출마를 저울질 하고 있다.

진동규 전 유성구청장도 가세할 전망이다. 그는 2016년 비례대표 현역 민병주 의원과 결선 투표 끝에 공천을 따냈다. 바른미래당은 심소명 전 유성구 자치행정국장을 최근 당협위원장으로 확정했다. 고무열 유권자연맹 대전지부 운영위원장도 재도전이 확실시된다.

정의당에서는 강영삼 전 교수의 출마가 거명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