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교육은 나라의 백년 앞을 내다보고 시행하는 중차대한 사업이다. 그런데 국가의 교육정책이 갈팡질팡 갈피를 못잡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결국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자녀의 입시와 관련된 문제가 고3 학생들의 대입까지 영향을 줬다고 보여지는 대목이다.

대학교 입학 수능에 대한 수시와 정시의 비율을 놓고 정부와 교육 관련 단체가 엇박자 의견을 표출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유은혜 교육부 장관이 대학입학 정시 비율의 정책을 발표하자 각계에서 상충된 의견들이 쏟아졌다. 해당 학부모들과 학생들은 입시경쟁을 부추겨 더 혼란스럽게 만들고 있다며 반발의 목소리를 높였다. 

또 정부가 발표한 2025년 자율형사립고(자사고)와 외국어고·국제고 등 특수목적고(특목고)의 일괄폐지 역시 혼란을 가중시키기는 마찬가지다. 이를 두고 교육계의 찬성과 반대의 목소리가 여러 곳에서 터져 나오는 상황이다.

미래 백년을 보고 정책을 정해야 하는 교육문제가 정권이 바뀌고, 교육부장관이 바뀌고, 교육감이 바뀔 때마다 뜯어고치고 변하면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육현장의 교사뿐만 아니라 교육수혜자인 학부모와 학생들을 혼란에 빠뜨린다. 국민을 위한 정치만큼이나 미래를 책임질 학생들의 교육도 중요한 부분이어서 더 그렇다고 볼 수밖에 없다.  

학생들에 대한 교육이 어른들의 목적과 수단으로 이용되어서는 안 된다. 한 사람의 잘못된 사실을 왜곡, 편향적으로 감싸기 위한 교육은 학생들에게 반감만 살 뿐만 아니라 교육에 대한 신뢰성을 상실할 수 있다. 학생들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면학분의기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일선학교 현장에서 나름의 교육적 철학과 의식을 갖고 학생들을 가르치는 많은 교사들에게 당연히 응원의 박수를 보내야 하겠지만, 일부 극소수 교사들의 편향적 이념이 담긴 교육은 사회적 문제로 지적되는 상황이다. 학생들에게 검찰을 조롱하는 동요를 개사해 부르도록 만드는 모습은 참으로 어처구니없는 일이다. 어린학생들에 대한 교육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게 하는 부분이라 하겠다.

며칠 전 서울 인헌고등학교 학생들이 학습권과 학생 인권을 무시하는 교사들의 태도를 꼬집으며 “더 이상 학생들을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아 달라”며 일부 교사들을 지적하고 나섰다.

교사들의 마음에 안 든다고 가르치는 학생들에게 불이익을 주어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학생들은 제자로서 선생님에게 자신의 의견을 충분히 밝힐 수 있어야 한다.

교육이 바로서야 나라의 미래가 보장된다. 옳고 그름의 판단은 학생들 스스로 결정하는 교육 분위기가 되어야 하겠다. 정치색이 담긴 교육이 아닌 학생에게 필요한 올바른 정체성의 역사관과 학문적 교육이 필요하다. 우리나라 미래를 책임질 학생들까지 정치적으로 이용한다면 걷잡을 수 없는 사회 양극화의 길로 들어설 수밖에 없게 된다. 어른들의 이념논쟁으로 혼탁한 사회에 물들지 않은 맑고 깨끗한 학생들을 가담시켜서는 안 된다.

흔들리는 교육문제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정부의 강력한 감독과 확고한 교육정책이 필요하다. 백년의 미래 교육을 바로잡는 일에는 정부뿐만 아니라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를 비롯해 기성세대 어른들까지 함께 협조해 힘을 모아야 하겠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