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속 의원들 간 갈등으로 본회의서 상임위 의결과 반대 결과 속출

[충청매일 이대익 기자] 충북 청주시의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자중지란’으로 상임위에서 의결된 사안이 본회의 표결을 통해 뒤집히고 있다.

27일 청주시의회에 따르면 지난 25일 막을 내린 47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청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을 전자투표한 결과 재석의원 39명 중 찬성 28표, 반대 10표, 기권 1표로 나왔다.

교섭단체 구성과 관련한 이번 개정 조례안은 상임위원회인 의회운영위원회에서 부결했다가 본회의에서 되살아났다.

5명 이상 소속의원을 가진 정당이 교섭단체를 구성해 사전 협의와 조정으로 의회 운영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취지의 이 개정 조례안은 상임위원들 간 격론 끝에 표결에서 5대 5를 기록해 부결됐다.

하지만 이 개정 조례안은 본회의에서 다시 표결로 뒤집어졌다.

투표 결과 의회운영위 소속 5명 등 민주당 9명과 정의당 1명이 반대를 하고 민주당 1명이 기권했다.

전체 재석의원 39명 중 민주당 25명 중 10명에 정의당 1명이 가세했지만 한국당 13명 전원이 찬성표를 던지면서 개정 조례안 통과에 캐스팅 보트 역할을 했다.

지난해 7월 개원 직후 민주당과 정의당 일부 초선 의원 5명이 소규모 주민숙원사업비(재량사업비)를 놓고 다른 의원들과 마찰을 빚어 쌓인 감정과 이후 일부 의원이 맹목적인 ‘시정 발목잡기’를 한다는 인식이 팽배하면서 빚어진 결과라는 게 시의회 안팎의 시각이다.

일부 의원의 ‘시정 발목잡기’에 다른 의원들이 반기를 들면서 지난 23일에는 청주시가 제출한 ‘양서류생태공원 관리·운영 민간위탁 동의안’을 농업정책위원회가 동의하지 않았다.

앞서 열린 46회 임시회에서는 농업정책위가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매입비 전액을 감액해 예치금으로 돌린 것과 문화제조창C 열린도서관 관련 예산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삭감된 것을 본회의에서 다시 살리는 일이 벌어진 것이 그런 사례다.

청주시 관계자는 “현안 사업과 예산안에 대한 시의회 결정을 쉽게 예측할 수 없다 보니 사업 계획 수립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