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청주시의원들, KTX세종역 신설 추진 반발
“충청 주민들 간 갈등·오송역 활성화 부진 불 보듯"

[충청매일 이대익 기자] 자유한국당 청주시의원들이 이춘희 세종시장의 KTX세종역 추진에 반발, 청주시와 세종시 간 상생협력 협약이 원천 무효라고 선언했다.

이들은 21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춘희 세종시장이 상생협력 협약 하루 전인 17일 KTX세종역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세종역 신설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 중이며 내년 상반기 마무리된다고 밝혔다”며 “이는 앞에서는 상생을 말하면서 뒤에서는 자신들의 욕심만 채우고자 하는 부도덕하고 파렴치한 행위”라고 비난했다. 이어 “특히 청주시민과 충북도민의 정서를 자극하고 무시하는 듯한 발언과 행위는 절대 묵과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2016년 세종시 이해찬 국회의원의 KTX세종역 신설 공약을 시작으로 같은 해 KTX세종역 신설 사전타당성 조사용역이 발주되면서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대위가 출범하고 청주시의회 KTX세종역 반대특별위원회가 구성하기도 했다”며 “사전타당성 조사결과 경제성(B/C)이 0.59로 나오면서 KTX세종역 신설 문제는 불가판정과 함께 폐기된 사항”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럼에도 다시 재론되는 KTX세종역 신설논란에 대해 충북도와 청주시, 그리고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및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은 확실한 반대입장을 표명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이춘희 세종시장이 KTX세종역 신설을 계속해서 진행할 경우 충청권 주민 간의 갈등과 오송역 활성화 부진 등이 불 보듯 뻔한 상황에서 상생협력 추진은 청주시민을 우롱하는 처사”라면서 “상생협력 협약은 원천 무효화됨을 천명한다”고 강조했다.

청주시와 세종시는 지난 18일 상생협력 협약 체결을 통해 두 도시의 상생발전을 위한 △행정·자치 △상호 우호를 증진하기 위한 읍·면·동 자매결연 추진 등 10개 사업을 기초로 한 각종 문화교류 활성화와 재난·재해 방지 및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