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학년도 대입 수능시험이 10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내년도 입시에서는 학생부 교과 및 비교과, 심층면접, 논술 등이 활용되지만 변별력이 가장 큰 요소는 수능시험이다. 대학들이 정원의 30% 안팎을 2학기 수시모집에서 뽑는다고 해도 대부분 일정치 이상의 수능 점수를 요구하기 때문에 수능시험의 비중은 거의 줄어들지 않았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마무리 학습방법을 알아본다.

◇출제 방향 및 난이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수능시험 난이도를 재작년 수준에 맞추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너무 쉽게 출제돼 상위 50% 수험생의 평균 점수가 100점 만점 기준 84.2점이나 나왔기 때문. 평가원 방침대로라면 점수 하락폭은 100점 만점 기준 4.2~9.4점(400점 만점 기준 16.8~36.8점)으로 예상된다. 수능시험의 난이도와 출제 경향에 대해서는 여러 각도에서 분석이 나오지만, 수험생 입장에서는 지난 몇 년 동안의 기출문제를 직접 풀어봐야 구체적으로 체감할 수 있다. 특히 재작년 기출문제를 풀어보면 올해 수능 난이도를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기출문제라도 고교 교육과정상 필수적인 내용은 다시 출제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반드시 끝까지 풀어보고 마무리 학습 계획을 세워야 한다.

◇영역별 출제 방향과 대책

△언어 영역=올해 수능시험에서 가장 큰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작년(상위 50% 평균 100점 만점기준 90점)보다는 훨씬 어렵게 출제될 것으로 예상되며, 난이도 조절을 위해 교과서 밖의 지문이 많이 출제될 것으로 보인다. 1교시에 치러지므로 언어 영역을 생각만큼 못치를 경우 전체 시험을 망치는 수가 많으므로 특히 유의해야 한다. 자신이 읽어본 지문이 출제되기를 기대하기어렵기 때문에 생소한 지문이 주어지더라도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독해의 원리와 요령을 익혀야 한다.

△수리탐구Ⅰ 영역=지난해와 달리 역배점(쉬운 문제라도 교육과정상 중요한 문제에 배점을 높게 하는 방식)을 적용하지 않으므로, 변별력 확보를 위해 한두 문항 정도는 지난해보다 어렵게 출제될 것으로 예상된다. 수험생들이 수리탐구Ⅰ 영역에 대해 기본적으로 가져야 할 태도는 아무리 자신이 없어도 절대 포기해서는 안 되고, 어떤 단원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교과서 개념과 원리를 충분히 알아두고, 문제집을 풀 때는 답을 보지 않고 끝까지 푸는 훈련을 해야 한다. 상위권 수험생들의 경우 2학기 수시 및 정시모집에서 치러지는 심층면접·구술 시험에 대비해 상당한 난이도를 가진 문제까지도 다뤄봐야 한다. 중·하위권은 교과서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자기 수준에 맞는 쉬운 문제집을 골라 실전훈련을 쌓는 편이 좋다.

△수리탐구Ⅱ 영역=지난해보다 어렵게 출제될 수밖에 없는 영역이다.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과목간.단원간 통합문제가 대폭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고교 교육과정에 없더라도 중학교나 초등학교에서 배운 내용이 포함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화학의 ‘환원’에 관한 내용은 공통과학에는 없지만 중학교 과정에 포함돼 있으므로 출제될 수 있다는 것이다. 통계, 그림, 도표, 신문 등 다양한 자료를 보면서 그 의미를 이해하고,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는 학습 방법이 필요하다.

△외국어 영역=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될 것이 예상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변별력 문제가 꾸준히 제기됐기 때문에 다소 어려워질 수도 있다. 2학기 수시 및 정시모집에서 논술 제시문이나 면접·구술 시험 자료로 고도의 독해력을 요구하는 문장이 나올 전망이므로 상위권 수험생들은 이에 대비해 수준 높은 문장을 충분히 접해 둘 필요가 있다. 제2외국어의 경우 반영 비율은 높지 않지만 일부 상위권 대학에서는 당락을 가를 수 있는 변수로 작용한다. 방학 동안 기본 문법을 한 번 정리하되 평소에는 수업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