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대청댐’ 전국 최대 수량 확보
‘타 시도 공급·규제에 절반도 사용못해
‘잇단 산단개발 계획 차질 등 불이익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전국 최대 규모 다목적댐을 보유하고도 공용용수가 부족한 충북에 비상이 걸렸다.

16일 도에 따르면 충북은 전국에서 2·3번째 큰 규모의 다목적댐(충주·대청댐)을 보유하고 있다. 두 댐의 저수량은 42억4천여t으로 팔당호에서 수도권으로 공급하는 용수의 511일 분량에 해당된다. 전국 최고 수준의 수자원을 확보하고 있는 셈이다.

하지만 충주댐과 대청댐에서 충북지역에 공급하는 용수의 배분량은 42.6%에 불과하다. 나머지는 다른 시도에 공급하고 있다. 여기에 댐 주변 및 상류 지역은 상수원 보호를 위한 각종 규제로 묶여 있어 지역경제 성장에 큰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충북 전체 면적에서 댐 상류지역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50.8%에 달한다. 이렇다보니 댐 하류지역 개발에 집중할 수밖에 없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충북도는 충주댐·대청댐 건설에 따른 수몰지역 등 피해액도 연간 4천591억~5천343억원 수준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 있다. 다른 지역의 수자원 공급을 위한 댐 건설로 적지 않은 피해를 보고 있음에도 별다른 혜택은 보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더 큰 문제는 댐 하류지역인 청주시, 충주시, 음성군, 진천군, 증평군 등에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계획도 공업용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이다.

도는 2025년까지 계획하고 있는 도내 산업단지가 완공될 경우 하루에만 약 33만7천200t의 공업용수가 부족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를 위해 환경부, 한국수자원공사와 협의해 ‘2025수도정비기본계획’을 변경하는 등 다방면으로 공업용수 확보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

발등에 불이 떨어진 충북도는 대책 마련에 나섰다.

도는 이날 국회에서 충북의 공업용수 확보방안에 대한 각계 관계자와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는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는 산업단지 증가세에 맞춰 공업용수 추가 확보 방안 등을 모색하고, 각계 전문가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경대수·박덕흠·변재일·정우택·오제세·이후삼 국회의원이 공동 주최하고 충북연구원이 주관했다. 도는 이날 토론회에서 수렴된 의견을 바탕으로 댐 건설에 따른 막대한 피해를 보상할 수 있는 공업용수 추가 확보를 위한 방안을 마련해 환경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이시종 지사는 “충북의 공업용수는 산업단지 증가세에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며 지난해 국가혁신융복합단지 지정으로 향후 반도체 산업에 따른 많은 양의 용수가 절실하다”며 “국내 최대의 충주댐이 있지만 주로 경기도에 공급돼 정작 공업용수가 부족한 실정으로 이번 토론회가 공업용수 공급 증대방안을 전략적으로 모색할 출발점”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