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 불법투기 폐기물 감시 활동 등 수행

[충청매일 박연수 기자] 충주시가 16일 시청 중앙탑회의실에서 충주경찰서와 공동으로 ‘우리마을지킴이 대장’위촉식을 가졌다.

시는 이날 우리마을지킴이 대장으로 선정된 각 마을 337명에게 조길형 충주시장과 정재일 충주경찰서장 공동명의로 위촉장을 수여했다.

이와 관련, 시는 지난달 24일 시와 경찰서가 합동 ‘불법투기 근절 100일 작전’결의대회를 갖고 공동대응을 통한 촘촘한 감시망을 구축하며 기업형 폐기물 불법투기 근절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마을사정과 지리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주민들이 활동하는 ‘우리마을지킴이’는 수상한 차량이나, 공장창고, 나대지 등에 폐기물을 불법으로 투기하는 경우 신고하는 주민감시제도이다.

위촉된 우리마을지킴이 대장은 월 1회 이상 마을청결활동 추진, 불법소각·투기·매립행위 등 개선지도, 외부 불법투기 폐기물 감시활동 등을 감시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시는 지난해부터 전국적으로 기업형 폐기물 불법투기가 발생하자 지난 7월 전국 지자체 최초로 쓰레기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시민 결의대회, 신고자 포상, 불법투기 감시요원·감시지원단 배치 등 각종 대책을 추진해오고 있다.

조 시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시민홍보활동을 강화하고 우리마을지킴이와 충주경찰서와 연계해 집중 단속을 펼쳐 불법투기 세력이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리마을지킴이 활동으로 지난달 화물차 5대 분량의 폐기물을 몰래 버리려던 불법투기 일당 8명을 현장 적발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