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車 산업 발전전략 발표
2027년 자율주행차 상용화
60조원 규모의 민간 투자로
개방형 미래車 생태계 전환
전차종 친환경차 라인업 확충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정부가 2030년까지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판매되는 신차 3대 중 1대를 전기·수소차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전기차는 성능을 개선해 주행거리를 늘리고, 수소차는 부품 국산화를 통해 가격을 4천만원대로 낮춰 글로벌 친환경차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게 골자다. 

전국 주요 도로에는 2024년까지 자율주행 인프라가 완비된다. 이를 기반으로 2027년에는 세계 최초로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이런 내용을 담은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현재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 7번째로 자동차를 많이 생산하는 나라다. 그만큼 자동차 산업이 국가 경제의 큰 비중을 차지한다. 미래차 전환에 충분히 대비하지 못할 경우 경제 성장동력이 약화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정부가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전략’을 내놓은 이유이기도 하다. 앞서 정부는 완성차 업계와 통신·소프트웨어·반도체업계 및 관련 노조, 학회 등과 간담회를 갖고 전략을 구체화했다. 이를 기반으로 현대자동차 등 민간 업계는 앞으로 10년 동안 60조원을 투자해 개방형 미래차 생태계 전환에 앞장서기로 했다.

추진내용을 보면 정부는 2030년까지 신차 시장에서 전기·수소차 판매 비중을 33%로 늘려갈 계획이다.

현재 전기·수소차 판매 비중은 2.6%에 불과하다. 이를 위해 전기차는 고급세단과 소형 SUV, 소형트럭(5t 미만), 수소차는 SUV, 중대형 트럭(5t 이상)을 중심으로 2030년까지 모든 차종의 친환경차 라인업을 확충하기로 했다.

전기차는 한 번 충전으로 운행 가능한 주행거리를 2025년까지 기존 400㎞에서 600㎞로 확대한다. 충전 속도도 지금보다 3배 빨라진다. 해당 연구개발(R&D)을 위해 정부는 내년부터 2026년까지 3천856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수소차는 2022년까지 내구성을 16만㎞에서 50만㎞로 강화하고 부품 국산화율 100%를 달성하기로 했다. 이렇게 될 경우 2025년에는 4천만원대까지 수소차 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전망된다.

친환경차 보급을 위한 세제 지원도 이뤄진다. 현재 친환경차 구매 시 적용되는 취득세와 개별소비세 인하에 대한 세제지원 연장을 검토하기로 했다. 취득세와 개별소비세는 각각 2021년, 2022년 일몰이 도래한다.

수소 가격은 유통비 절감을 통해 2030년까지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낮출 계획이다. 수소충전소는 주요 도시에서 20분 이내에 충전소 도달이 가능하도록 2030년까지 660기를 구축한다. 전기충전기는 공동주택과 대형마트, 주유소, 고속도로 휴게소 등을 거점으로 2025년까지 1만5천기를 설치한다.

정부는 미래 자율주행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전략도 마련했다. 먼저 2024년까지 완전자율주행에 필요한 통신과 정밀지도, 교통관제, 도로 등 4대 인프라를 전국 주요 도로에 완비한다. 같은 해에는 자율주행차 제작·운행 기준, 성능체계, 보험, 사업화 지원 등 자율주행 관련 제도적 기반도 마련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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