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민주당과 예산정책협의회…미래해양과학관 등 주요현안 16개 반영 건의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도가 내년 정부예산안에 빠진 주요 현안 반영을 위해 막바지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본격적인 예산안 국회 심사가 진행되기 전에 더불어민주당에 증액과 현안 추진 등의 협조를 요청하기로 했다. 현안 사업이 반영된다면 충북도 사상 첫 국비 6조원 시대를 열게 된다.

13일 민주당 충북도당 등에 따르면 민주당 중앙당과 충북도는 오는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2019 하반기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한다.

협의회는 이해찬 대표를 비롯해 이인영 원내대표, 김두관 참좋은지방정부 위원장, 윤호중 사무총장, 조정식 정책위의장, 전해철 예결위간사 등 지도부가 대거 참석할 예정이다. 충북 지역 국회의원도 함께한다.

이시종 지사와 도청 실·국장 등은 이 자리에서 내년 정부예산에 충북 사업 반영을 건의할 계획이다.

현재 2020년도 정부예산안에 반영된 충북 예산은 5조9천218억원이다.

올해 최종적으로 확보한 정부예산 5조4천539억원보다 8.6%(4천679억원) 늘어난 규모다.

도는 우선 사업비 확보에 실패한 현안이 반영될 수 있도록 건의하기로 했다. 무려 16개에 달한다.

도가 공을 들이는 미래해양과학관과 소방복합치유센터 등이다. 이들 사업은 다음 달 예비타당성조사 결과가 나오면 반영될 가능성이 크다. 단, 사업 추진의 경제성을 확보해야 한다.

반면 국립충주박물관, 전통무예진흥원, 오송 국제 K-뷰티스쿨 등은 예산안 반영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기획재정부 심사에서 예산이 줄어든 현안 10개도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증액에 힘을 보태달라고 요청하기로 했다.

중부내륙(이천~충주~문경) 철도 건설, 충청내륙고속화도로(1~4공구), TBN 충북교통방송국 설립비 조기 지원 등이다.

이들 26개 현안 사업의 증액 예산액은 2천801억원이다.

도는 민주당 중앙당에 협조를 요청하는 한편 지역 국회의원들을 중심으로 최대한 확보할 계획이다.

이밖에 충북지역 의과대학 정원 확대, 시멘트 지역자원시설세 신설 및 지방세법 개정, 균형발전특별회계 배분기준 개선 등도 요청할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