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주로 연장·국제여객터미널 확충 등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반영되도록 최선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도가 청주국제공항 위계 격상, 민간 여객기 활주로 재포장 등의 사업을 항공정책·공항개발 계획에 반영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6일 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제3차 항공정책 기본계획(2020~2024년) 수립에 착수했다.

국토부는 공항을 보유한 지자체와 각계각층 의견 수렴, 항공정책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오는 12월 확정 고시할 예정이다.

한국교통연구원이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다. 향후 5년간 국내 항공정책의 비전과 전략이 담긴다. 전국 공항별 사업을 구체화하지 않지만 방향과 목표 등이 포괄적으로 명시된다.

도는 최상위 계획인 항공정책 기본계획에 청주공항 활성화 사업의 추진 근거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 계획에 포함되면 국토부가 내년 수립할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2021~2025년)에 반영될 수 있다. 종합계획은 전국 공항별로 구체적인 사업이 담긴다.

도가 계획 반영을 추진하는 사업은 우선 청주공항의 위계를 ‘행정수도 관문 공항’으로 명시하는 것이다.

연간 500만명 이상이 이용하는 관문 공항이자 중부권 거점 공항으로 재도약하겠다는 의미다.

‘북한 관문 공항’ 지정·육성도 계속 추진한다. 도는 청주공항의 북한 직항로 개설을 통일부에 건의했다.

청주공항 활주로를 3천200m로 연장하는 사업도 진행한다. 추진할 여건이 조성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저비용항공사(LCC)가 입주하면 이용객이 늘고 미국·유럽 노선 개설 요구도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민간 여객기가 이용하는 활주로 재포장도 추진해야 한다. 개항 22년을 맞은 청주공항의 활주로는 낡고 오래돼 보수가 필요하다.

청주공항의 운항등급 상향 조정은 공항 활성화를 위해 필요하다. 항공기가 착륙할 때 필요한 활주로 가시거리(RVR)가 550m 이상인 카테고리1(CAT-Ⅰ)을 330m 이상인 CAT-Ⅱ로 조정해 달라는 것이다.

유도등을 LED로 교체하고 활주로 표면의 착륙 유도선 밝기를 높이는 등 항행 안전시설을 보완하면 충분히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국제선 여객터미널 독립청사 건립을 진행한다. 에어로케이가 내년 초부터 청주공항에서 운항을 시작하면 터미널 공간이 부족할 가능성이 높다.

국제선 이용객이 170만명 정도로 늘어날 것이란 전망에서다. 현재 청주공항 국제선 여객터미널의 연간 수용인원은 152만명이다.

도는 계류장 확장도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반영할 사업으로 꼽았다. 계류장은 자동차 주차장과 같은 개념이다. 제주에만 국한된 국내노선을 오는 2025년 개항 예정인 흑산도·울릉도 공항까지 확대하기 위해서다.

도 관계자는 “항공정책 기본계획에 청주공항 인프라 확충 등의 사업 근거를 마련한 뒤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구체적인 내용을 반영해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