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버넌스 조정안에 민간업체 난색…토지주도 강력 반발

[충청매일 이대익 기자] 충북 청주시가 내년 7월 자동실효(일몰)하는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인 구룡근린공원의 난개발 대책에 나섰지만, 토지소유자와 민간업체가 강력 반발하고 있다.

1일 시에 따르면 전날 오후 청주시도시재생허브센터에서 ‘청주시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난개발 대책 거버넌스’(거버넌스)가 6차 전체회의를 열어 사업자 참여의향서를 접수한 구룡공원 1구역 일부를 민간개발하기로 했다.

2개 지구를 제안한 사업 계획은 1개 지구로 묶어 개발하되 생태민감지역은 최대한 보전해야 한다는 단서를 달았다.

하지만 민간공원 조성사업을 제안한 컨소시엄 업체는 공동주택 1단지를 보전하고 2단지를 확장하는 방안에 난색을 보이고 있다.

토지주들도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거버넌스 6차 전체회의에서 구룡공원 일몰과 관련해서는 거버넌스가 아닌 토지주들로 구성한 지주협의회와 협의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이 지주협의회에는 전체 토지주 350여명 가운데 50여명이 참여했다.

토지주들은 시가 구룡공원을 민간공원으로 조성하려면 일정 보상액 이상이 아니면 협의에 나서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사유지인 공원 출입도 제한하겠다고 시와 거버넌스를 압박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토지주들은 확실한 보상 아니면 해제해 달라고 한다”며 “대화 창구를 더 열어 토지주들과 보상 협의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토지주들에겐 지주협약을 제시했다. 해제는 안 되는 조건으로 임대료를 지급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체 사유지 105만518㎡의 42.1%인 44만2천369.5㎡ 면적의 구룡공원 1구역은 지난 6월 26일 제안서 마감에서 컨소시엄(두진건설·리드산업개발·아리산업개발·대산산업개발) 업체가 사업의향서를 단독 제출했다.

시는 이 컨소시엄을 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도시공원위원회 자문을 거쳐 제안 수용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었지만, 지난 7월 12일 열린 도시공원위원회 5차 회의가 구룡산살리기시민대책위원회의 회의장 진입 등 반발로 관련 안건을 상정하지 못했다.

9월 30일 열린 46회 시의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2019년 2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서 농업정책위원회가 삭감해 예치금으로 돌린 녹색사업육성기금 시설비(도시공원 매입비) 475억6천840만원과 시설부대비 1억940만원을 추가로 감액해 모두 476억7420만원을 예치금으로 전환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